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는 근로기준법 개정에 따른 52시간 근무제 정착을 위해 건설현장 관리시스템을 도입한다고 1일 밝혔다.
이번에 도입되는 주 52시간 관리시스템은 소정 근로시간을 준수하기 위한 사전 경고 정보를 관리자 및 근로자에게 제공해 근로시간을 초과하지 않도록 유도할 수 있다. 인식 장비 등 최신 장비를 적용해 사용자 편리성을 고려했다는 게 공사 측의 설명이다.
시스템에는 또한 기본적인 출역관리 기능이 포함돼 있어 출퇴근 시간 관리, 외국인 근로자 관리 등 현장 여건에 맞게 노무자 관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공사는 우선 고덕강일 공공주택지구 4단지 아파트 건설공사 현장에 석 달간 시범 운용할 계획이다. 실효성과 문제점 등을 파악하고 보완책을 마련한 후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김세용 SH공사 사장은 "근로기준법 개정으로 모든 분야에서 근로시간 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번 시스템 도입으로 어려운 근무 환경에서 고생하고 있는 건설현장 근로시간을 적정하게 관리하여 선진 건설문화 정착을 위하여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