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끊임없는 도전과 과감한 투자를 통해 미래 먹거리를 창출해 나가야 합니다. 지금 당장 익숙하지 않은 사업분야 일지라도 부단히 연구하고 부딪쳐서 사업화를 위한 토대를 쌓아서, 가능성이 보이는 사업기회에는 역량을 집중했 과감하게 투자해야 합니다. 이런 노력이 지속돼야 우리는 한 단계 더 도약하고 동시에 양질의 일자리 창출이라는 시대적 요구에도 부응할 수 있을 것입니다.”
허창수 GS 회장<사진>이 24일부터 이틀 동안 강원도 춘천시 엘리시안 강촌리조트에서 열린 ‘GS 최고경영자 전략회의’에서 이같이 강조했다.
이번 전략회의에는 허창수 GS 회장, 허진수 GS칼텍스 회장을 비롯한 주요 계열사 CEO와 사업본부장 등 60여명이 참석했다. 이들은 급변하는 경영환경에서의 스마트 소사이어티에 대해 살펴보고, 인공지능, 사물인터넷(IoT), 로봇공학 등 혁신적 신기술에 따른 시장변화에 주목했 GS의 사업기회를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GS 최고경영자 전략회의’는 GS를 이끌어가는 리더들이 한 자리에 모여 새로운 아이디어와 고민을 함께 나누는 행사다. 올해에는 인공지능, 빅데이터, 자율주행차 등 혁신적 기술의 진보가 우리 사회와 사업환경을 어떻게 바꾸어 나갈지 내다보고, 그 속에서 어떤 사업기회를 찾을 수 있을지를 논의하기 위해 ‘스마트 소사이어티의 전개와 기업의 대응’을 주제로 선정했다.
허 회장은 평소에도 GS 임원모임과 GS 밸류 크리에이션 포럼 등에서 인공지능, 이미 일상 속으로 들어와 현실이 된 사물인터넷(IoT), 자율주행, 핀테크 등과 같은 기술 혁신이 빠른 속도로 지역과 산업 등의 경계를 허물며 근본적인 변화를 불러오고 있다고 언급하며 혁신적인 기술의 등장에 따른 시장변화를 여러 차례 강조해왔다.
이에 따라 이날 전략회의에서도 급변하는 미래 경영환경에서 혁신적 기술의 등장이 GS의 사업에 미치는 영향과 대응방안에 대해 종합적이고 집중적인 논의를 했다.
이날 허 회장은 “지금 우리는 기술혁신,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새로운 사업모델 출현 등 기존과는 전혀 다른 사업 환경을 맞이하고 있으며 한반도를 둘러싼 정치·경제적 상황이 급변하고 있고, 미·중간 무역전쟁이 격화되는 등 거시 환경의 불확실성도 점점 커져가고 있는 상황이다”고 진단했다.
이어 “이번 컨퍼런스를 통해 변화의 소용돌이 속에서 어떻게 미래를 준비하고, 어떻게 조직을 운영해야 되는지 진지하게 생각해보는 계기가 돼야 한다”며 토론을 이끌었다.
먼저 허 회장은 “우리는 항상 변화의 최전선인 현장에 한 걸음 더 다가가 고객의 목소리를 듣고 그 흐름을 제대로 읽어내야 한다”며 “내부의 이슈와 기존에 잘 하는 것에만 치중하다 보면 외부의 변화를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언급했다.
또 “새로운 기회와 위험은 지금까지 경험해보지 못한 방식으로 다가오기 때문에, 과거의 성공 방식에 얽매이지 말고 혁신적인 방법을 찾아내야 한다”며 “새로운 시각으로 세상을 바라보고 변화의 핵심을 잘 포착했 우리의 사업기회로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음으로 허 회장은 “끊임없는 도전과 과감한 투자를 통해 미래 먹거리를 창출해 나가야 한다”며 “지금 당장 익숙하지 않은 사업분야 일지라도 부단히 연구하고 부딪쳐서 사업화를 위한 토대를 쌓아 가능성이 보이는 사업기회에는 역량을 집중했 과감하게 투자해야 하며 이런 노력이 지속돼야 우리는 한 단계 더 도약하고 동시에 양질의 일자리 창출이라는 시대적 요구에도 부응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당부했다.
마지막으로 허 회장은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하고 성장을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유연하고 자율적인 조직문화가 필요하다”며 “환경이 복잡할수록 현장에서부터 경영진까지 조직전체가 유기적으로 소통하고, 목표와 상황에 대한 인식을 함께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이어 “미래 사업 환경의 변화에 걸맞게 우리의 조직구조와 조직문화도 구성원들의 자율성을 높이는 유연한 방향으로 바꿔가야만 지속 성장이 가능함을 명심하고, 그런 변화를 선도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특히 허 회장은 “환경 변화의 속도가 빠르고 그 예측이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다”며 “기회가 없음을 탓하기 보다는 기회가 왔을 때 준비가 덜 돼있는 것을 두려워하는 마음으로, GS가 어떻게 앞날을 준비해갈지 구체적으로 고민해보는 시간이 됐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허 회장은 전략회의를 마무리하면서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한 스마트 모빌리티는 이제 눈 앞의 현실이 됐으며 에너지, 환경, 보안 분야의 첨단기술이 융합했 기존 도시의 모습과 기능을 진화시키고 사물인터넷으로 연결된 네트워크와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해 인간행동과 기술을 결합한 유통채널의 혁신을 가져왔다”고 말했다.
이어 “이런 다양한 분야의 변화가 상호 작용을 통해 만들어내는 새로운 사업기회를 우리가 어떻게 활용할 지와 나아가 미래에 적합한 유연한 조직을 만들어가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을 기울여야 할 지 고민해 나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전략회의에서 주제 강연을 맡은 딜로이트 컨설팅 코리아의 정성일 대표 파트너 등 전문가들은 ‘스마트’라는 사회·기술 변화가 생활환경, 일상적 삶, 기업의 활동에 가져 올 변화를 ‘스마트 소사이어티’로 통칭했다. 그리고그 변화의 동인(動因)들을 인공지능(AI), 빅데이터, 자율주행차, 사물인터넷(IoT), 로봇공학(Robotics) 등으로 규정했다.
이들은 이러한 혁신적 기술(Exponential Technologies)이 기업 간 활동범위의 경계를 소멸시키고 이에 따라 발생되는 기회나 도전의 영역이 확대되면서, 기업조직의 역동성은 증대되고, 새로운 사업 환경에 맞게 사업 모델이 재구성되면서 기업의 사업구조 변화가 초래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전문가들은 경제, 환경, 주거, 교육, 안전, 교통을 포괄하는 개념으로서의 ‘스마트 시티’에 대한 다면적 설명을 진행했다. 또한 심층적인 이해를 위해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Smart City, 인도 Smart City Mission, 국내 세종 및 부산 시를 중점적으로 소개하며 스마트 시티 중 에너지 분야와 관련된 사업이 GS가 주목할 만한 트렌드로 제시했다.
또 ‘스마트 모빌리티’의 트렌드를 소개하고 무인자동차, 자율주행, 차량 공유서비스 등으로 진화되는 ‘모빌리티 생태계 진화 시나리오’와 인접 영역의 사업모델 변화를 제시했다.
다음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경계가 허물어진 ‘스마트 리테일’ 분야를 주도하고 있는 중국의 알리바바, 텐센츠 등의 사례를 소개하며 GS와 연관된 기회와 위기 요소를 심층적으로 분석했 토론의 주제로 화두를 던지기도 했다.
이밖에도 4차 산업 시대를 맞는 기업의 전략은 과거 전통방식의 전략수립 시 경쟁우위의 원천으로 고려됐던 여섯 영역인 브랜드, 인재, 지적재산권, 규모, 자산, 규제 외에 고객, 플랫폼, 데이터가 새로운 경쟁 요소로 부각된다는 Strategy 3.0을 역설하고 그에 맞는 접근법으로 시대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는 ‘애자일(Agile, 민첩한) Approach’를 조직운영의 방법으로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홍양호 전 통일부 차관이 최근 한반도 정세와 남북관계에 대한 주제강연을 통해 남북경제협력 방안에 대해서도 우호적인 정책 환경을 고려, 기존의 방식과 다른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접근할 것을 조언했다.
이날 회의를 통해 GS 최고경영자들은 혁신적 기술이 생활환경, 일상적 삶, 기업의 활동에 큰 변화를 주는 시대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스마트 시대에 맞는 차별적 경쟁력 △과거와 다른 새로운 사업전략으로 접근방식 △새로운 시대에 맞는 조직구조를 확립해 나가야 한다는 데 공감했다.
한편 올해 14년째를 맞는 ‘GS 최고경영자 전략회의’는 2005년 그룹 출범 이후 매년 한차례씩 진행돼 왔다. 주요 계열사 CEO 및 사업본부장 등이 참석해 특정 주제에 대한 강연과 토론을 통해 최고경영자의 역할 및 경영활동 전반에 대해 점검해 보는 계기가 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