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의 전기차 보조금 상향 정책이 국내 전기차와 배터리 관련업체들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한병화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27일 전기차 산업 리포트에서 “지난 주말 Times of India는 인도 정부가 전기차 구매보조금 규모를 기존의 70억 루피(0.99억 달러)에서 550억 루피(7억8000만 달러)로 약 7배 상향할 계획이라고 보도했다”며 전기차의 대당 보조금은 2000~5700달러 규모이고, 대당 차량가격의 20%를 보조금 한도로 할 것이라는 구체적인 기준도 제시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인도 정부는 2030년부터 내연기관차의 판매 금지를 계획하고 있는 상태”라며 “인도는 지난해 323만 대의 승용차가 판매된 거대 자동차 시장이다. 반면 전기차 판매는 약 1500대에 불과했다”고 부연했다.
한 연구원은 “정책 지원이 미진했기 때문에 완성차업체들이 전기차 판매에 신경을 쓰지 않았고 충전인프라도 아직은 열악한 것으로 판단된다”면서 “하지만 의미있 는 보조금이 도입되면 충전인프라의 확충을 정부와 완성차업체들이 동시에 진행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또 “기존의 계획대로 2030년을 내연기관차의 신차판매를 금지하는 목표시점으로 삼는다면 인도발 전기차 수요가 세계 시장을 흔들 수 있다”고 내다봤다.
그는 “유럽, 미국, 중국에 이어 일본, 인도까지 거의 대부분의 주요 자동차 수요국들이 전기차 확대를 위한 경쟁에 돌입한 상태”라며 “핵심부품인 배터리 소재와 부품업체들의 전성기는 오랜 기간 지속될 것이다. 신흥에스이씨, 상아프론테크, 일진머티리얼즈, 후성을 여전히 탑픽스로 추천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