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쿠퍼티노의 애플 사옥 내 스티브잡스 극장에서 열린 애플의 신제품 발표회에서 필 실러 애플 부사장이 아이폰XS맥스를 소개하고 있다. 쿠퍼티노/AP연합뉴스
13일 업계에 따르면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보고서에서 아이폰X 출하량이 출시 10개월만인 지난달 6300만대를 넘었다고 밝혔다. 2014년 출시된 아이폰6가 6개월만에 비슷한 출하량을 기록한 것보다 느린 속도다.
보고서는 아이폰X가 장기호황을 놓쳐서 이런 현상이 일어났다고 분석했다.
다만 아이폰X는 새로운 디자인 덕분에 평균판매가격(ASP)가 높다며, 첫 10개월간 아이폰6와 비슷한 620억 달러(약 69조4400억 원) 매출을 올렸다고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설명했다.
아이폰X는 출시 후 전체 아이폰 출하량 중 약 3분의 1을 차지했다. 매출은 전체 아이폰 절반에 달했다. 아이폰X 한 기종 매출이 5대 스마트폰 브랜드 중 삼성전자를 제외한 화웨이, 오포, 비보, 샤오미 매출보다 많다.
국가별로는 미국에서 아이폰 X가 가장 많이 팔렸다. 미국, 중국, 일본 내 판매량은 전체 아이폰 X 출하량의 약 3분의 2를 차지했다. 한국은 7위를 기록했다.
카운터포인트는 향후 출하 시기를 고려하면 아이폰X가 매출 면에서 아이폰6를 능가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