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폭스바겐과 미국 마이크로소프트가 전략적 제휴를 맺는다. 두 회사는 자동차 업계 최대 규모의 클라우드 프로젝트를 공동으로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폭스바겐그룹은 마이크로소프트와 손잡고 향후 폭스바겐의 모든 디지털 서비스와 모빌리티 사업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게 될 ‘폭스바겐 오토모티브 클라우드(Volkswagen Automotive Cloud)’ 개발을 공동 추진한다고 1일 밝혔다.
폭스바겐그룹 이사회는 폭스바겐과 마이크로소프트 간의 이번 협력을 최종 승인했으며, 양사 협력은 2018년 9월 28일 부로 효력을 발휘하게 됐다.
이번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력을 통해 폭스바겐은 디지털 전환에 속도를 낸다. 커넥티드 카와 디지털 생태계 ‘폭스바겐 위(Volkswagen We)’를 모두 갖춘 모빌리티 기업으로서 디지털 전환을 위한 결정적 토대를 마련하게 된다.
‘폭스바겐 오토모티브 클라우드’ 구현을 통해 폭스바겐은 모든 차량 간의 상호 연결을 클라우드 기반의 플랫폼과 고객 중심의 생태계를 기반으로 최적화시킬 수 있게 된다.
폭스바겐 이사회 의장 겸 CEO 헤르베르트 디이스(Herbert Diess)는 “마이크로소프트와의 전략적 제휴는 폭스바겐의 디지털 혁신을 가속화 할 것”이라며 “세계 최대 자동차 회사 중 하나인 폭스바겐과 독특한 기술적 전문성을 지닌 마이크로소프트는 최적의 조합을 이룰 수 있으며, 양사는 함께 미래의 자동화된 모빌리티 (auto-mobility)를 완성해나가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마이크로소프트 CEO 사티아 나델라(Satya Nadella)는 “폭스바겐은 디지털 방식의 기술을 활용해 고객에게 혁신적이고 새로운 커넥티드 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며 “세계 유수의 기업들이 사용하고 있는 자사의 애저(Azure)를 폭스바겐이 선택했다는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폭스바겐과 마이크로소프트가 함께라면 전 세계 모든 곳에 있는 사람들을 위한 드라이빙 경험을 다시 만들어줄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