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미국 프리미엄·초대형 TV 시장에서 현재까지 모두 1위를 차지하며 사실상 ‘독주체제’를 구축하고 있다.
4일 미국 시장조사업체 NPD보고서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올해 들어 8월까지 미국 TV 시장에서 점유율 34%를 차지하여 1위에 올랐다.
2, 3위를 기록한 LG전자(15%), 비지오·소니(각각 11%)와 격차는 무려 약 20%포인트이다.
프리미엄·초대형 TV 시장에서 삼성전자는 경쟁자들을 큰 격차로 제쳤다. 같은 기간 대당 2500달러(약 282만 원) 이상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삼성전자는 점유율 44%로 1위 자리를 차지했다. 2, 3위인 소니, LG전자 점유율은 각각 33%, 23에 불과하다.
9월 들어서는 점유율이 50%대 중반까지 상승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75인치 이상 초대형 TV 시장에선 8월까지 57% 점유율로 2위 소니(25%)를 2배 이상 앞섰다. 9월에는 69%에 달하면서 소니(17%) 추격 의지를 꺾은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지난해 같은 기간에 2500달러 이상 시장에서 27%, 75인치 이상 시장에서 43% 점유율을 각각 기록했다는 점을 감안하면 올해 들어 놀라운 상승세를 보였다.
삼성전자가 미국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독보적인 점유율을 이어나가는 배경에는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이 있다. 실제로 삼성전자는 유통업체들은 물론 온오프라인에서 QLED TV를 중심으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전략을 구사했다.
특히 이달부터는 유럽에 이어 미국에서 초프리엄 품목인 QLED 8K TV를 출시할 예정이어서 연말 성수기를 맞아 상승 추세가 더욱 가파를 수 있다고 삼성전자는 기대하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저해상도 콘텐츠를 8K 수준의 초고화질로 전환하는 인공지능(AI) 기반 업스케일링 기술 덕분에 8K 시장이 급속도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이럴 경우 미국 프리미엄 시장에서 QLED 8K TV 신제품의 수요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