웅진그룹이 6년 만에 다시 코웨이를 인수하기로 했다고 29일 밝혔다.
웅진-스틱인베스트먼트 컨소시엄은 이날 MBK파트너스와 코웨이 주식매매계약(SPA)을 체결했다. 웅진이 코웨이를 매각한지 5년 7개월 만이다. 코웨이 지분 22.17%에 대한 인수금액은 약 1조 6850억 원이다.
이번 인수계약으로 웅진그룹은 웅진씽크빅과 웅진렌탈의 방판인력 1만 3000명, 코웨이 2만 명, 총 3만 3000명의 방문판매 인프라를 구축하며, 독보적 방판기업으로 자리매김하게 된다. 웅진은 방판사업 간의 시너지를 창출하고 규모의 경제를 실현할 계획이다. 웅진은 “웅진그룹의 자산총계는 2조 5000억 원에서 4조5000억 수준으로 수직으로 상승한다”고 설명했다.
코웨이는 1989년 윤석금 회장이 설립한 생활가전기업으로 IMF로 부도위기에 처했을 때 윤석금 회장이 웅진코웨이 대표이사로 내려가 직접 경영했다. 렌탈이라는 새로운 비즈니스 시장을 만들었으며, 코디서비스를 론칭했다. 정수기 렌탈에 이어 공기청정기, 비데, 안마의자, 매트리스 등으로 시장을 넓혔고, 25년간 부동의 업계 1위의 기업으로 키워냈다. 그러나 그룹 위기로 2013년 1월 웅진코웨이를 MBK에 매각하게 됐다.
웅진은 “코웨이의 경영은 당분간 큰 변화가 없을 것”이라며 “인수가 마무리되는 내년 1분기 이후에는 인지도가 높은 원조브랜드 ‘웅진코웨이’ 를 적극적으로 내세울 계획이며, 시장확대를 위한 다양한 전략도 고민할 것”이라고 밝혔다.
웅진그룹 관계자는 “렌탈 시장은 연 10% 수준의 성장률을 보이며, 1인 가구 증대와 고령화, 소비패턴의 변화 등 거시적 환경 변화에 따라 렌탈 수요는 더욱 증대될 것으로 보인다”며 “불모지와 같았던 렌탈 시장에서 정수기, 공기청정기, 매트리스 등 다양한 제품을 만들어 히트시켰듯, 거시환경 변화에 따른 새로운 시장을 열어 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