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는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이 3695억 원을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2.1% 감소했다고 2일 밝혔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5조9485억 원으로 2.1% 증가했다.
KT는 무선 요금할인과 콘텐츠 서비스 구입비 등이 증가하면서 영업이익이 감소했다고 밝혔다. 반면 무선서비스 매출은 감소했지만 데이터 요금제 혁신으로 인한 무선 가입자 증가와 기가인터넷ㆍIPTV 가입자가 늘어 실적을 견인했다고 설명했다.
무선 사업에서는 선택약정할인 가입자 증가와 취약계층 요금감면 영향으로 인해 무선 서비스 매출이 1조6574억 원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 동기대비 2.5% 감소한 수치다. 하지만 일반이동통신(MNO) 가입자는 직전분기대비 20만4000명 증가했다. 고객의 데이터 이용패턴에 맞춰 혜택을 늘린 ‘데이터ON’ 요금제, 해외에서도 국내통화료가 적용되는 ‘로밍ON’ 요금제 등 새로운 서비스가 시장의 호평을 받으며 가입자 증가의 원동력이 된 것으로 분석된다.
유선 사업에서는 기가인터넷의 꾸준한 성장세가 이어지고 있다. 다만 유선전화의 매출 하락 영향으로 유선사업 전체 매출은 전년 동기대비 1.5% 감소한 1조2000억 원을 기록했다. 이외에도 미디어ㆍ콘텐츠사업 매출은 6253억 원을 달성했으며 금융사업 매출은 8823억 원을 기록했다. 기타서비스 매출은 부동산과 인터넷데이터센터(IDC)의 사업 호조에 전년 동기대비 15.2% 증가한 6520억 원을 나타냈다.
윤경근 KT CFO는 “통신시장 환경 변화로 무선 매출 감소가 있었지만 핵심 사업에서 고객기반을 확대하며 안정적인 실적을 올릴 수 있었다”며 “5G, 10기가인터넷과 같은 유무선 인프라 혁신과 인공지능, 차세대 미디어 등 ICT융합서비스 개발로 새로운 성장동력을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