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는 SK플래닛과 공동으로 ‘스마틴 앱 챌린지 2018(Smarteen App+ Challenge 2018)’ 시상식을 5일 판교 SK 플래닛 본사에서 개최했다.
‘스마틴 앱 챌린지’는 2011년부터 개최해온 국내 최대의 고교생 앱 개발 경진대회이다.
지난 8년간 2580개 팀이 참가해 300여 개의 앱이 개발되고 151개 팀이 수상했다. 또 본 대회를 통해 39개 팀이 실제 창업을 하는 성과를 이뤘다.
올해는 전국 72개 학교에서 총 349개팀, 1291명이 지원해 지난 5월부터 6개월간 열띤 경쟁을 쳤다. 그 결과, 생활정보, 엔터테인먼트 및 미래산업 각 부문에서 최종 21개 팀이 본상을 수상했다.
사용자가 보낸 메일의 감정을 판단하여 조언을 해주는 서비스인 ‘소나기’와 퍼즐 게임 ‘섀도우 플레이(Shadow Play)’, 습관 교정 스마트 밴드 ‘리마인더(Reminder)’가 각 부문 대상의 영예를 안았다.
대상 3개팀에게는 중기부의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고, 11월에 개최되는 벤처창업페스티벌에 전시 참가를 지원하는 등 후속 사업화를 지원할 예정이다.
백온기 중기부 지식서비스창업과장은 “올해는 선배 전문 개발자와 디자이너 지원 등 집중 교육프로그램 도입으로 앱 개발 능력이 더욱 향상됐다”며 “앞으로도 창의적 아이디어가 창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