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이 자가용을 이용하는 카풀 중계행위 인정할 수 없어"
택시 4개 단체 비상대책위원회(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전국민주택시노동조합연맹·전국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는 15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카풀 서비스는 불법이라면 전면 금지를 주장했다.
박권수 개인택시연합회장은 "불법 카풀앱은 금지해야한다"며 "카풀과 승차공유와 아무런 관련이 없다. 카풀은 자동차라는 재화의 공동사용을 넘어 운전이라는 용역까지 제공하는 것으로 시내를 배회하면서 플랫폼 업체가 알선해 주는 승객을 태워 목적지까지 태워주고 요금을 받는 택시와 다를 것 없는 불법 자가용 영업"이라고 선을 그었다.
카풀 문화 자체를 반대하는 것이 아니고, 카카오 같은 대기업이 자가용을 이용해 카풀 중계행위를 하는 것을 용납할 수 없다고 분명히 했다.
박 회장은 "우리는 카풀 문화 자체를 반대하는 것이 아니다. 카카오가 자가용을 통해 택시업에 뛰어 드는 것을 반대하는 것"이라며 "카카오에게 차고지에 잠자고 있는 택시를 이용해 카풀 서비스를 제공 하는 방법을 제안했지만, 카카오는 여전히 자가용을 통해 수수료를 받을 생각만 하고 있지 않는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카카오와 이야기를 수차례 나눴지만 자가용을 통한 카풀 서비스를 전제로 하는 대화는 전면 거부하고 있다"며 "30만 운수 종사자들의 생존권이 걸려 있는 문제인 만큼 협상 대상이 될 수 없다"고 덧붙였다.
비상대책위원회는 국회에 계류중인 카풀 관련 법률안의 조속한 심의·통과를 요구했다. 또 택시 스스로 자구책 마련도 내놓을 방침이다. 박 회장은 "ICT기업과의 제휴를 통해 수요가 많은 지역에 배차를 늘리거나 차고지에 서있는 택시를 이용해 승차난을 해소하는 방안도 강구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정주환 카카오모빌리티 대표와 강신표 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 위원장과 구수영 전국민주택시노동조합연맹 위원장이 만난 상생을 논의한지 불과 일주일만이다. 당시 정 대표는 “한국 택시 산업이 규제환경과 제도가 보완돼 시민들에게는 더 좋은 모빌리티 서비스로, 택시 기사님들에게는 더 좋은 일자리로 나아갈 수 있도록 택시 영역에 종사하시는 분들과 계속 고민을 나누고, 발전에 대한 생각을 더하는 기회를 계속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택시연합이 또다시 집회를 준비하는 이유는 얼마전 카카오의 카풀서비스 출시가 임박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지난 13일 카풀 자회사 럭시를 흡수합병한다고 밝혔다. 카카오모빌리티는 현재 럭시 주식 100%를 보유하고 있다. 합병 기일은 내달 31일이다.
카카오는 올해 2월, 카풀을 택시 서비스의 보완 수단으로 활용하기 위해 럭시를 인수하기로 하고 카카오모빌리티를 통해 카풀 서비스 출시를 준비해 왔다. 하지만 택시 업계의 강력한 반발에 카풀 서비스는 출시 일정조차 잡지 못하고 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럭시를 흡수합병하며 카풀 서비스 출시를 준비할 방침이다. 최근에는 카카오 카풀 서비스 운전자를 3만명 가량 모집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카카오모빌리티 관계자는 "지난 2월 인수합병을 카카오 카풀 서비스 일정과는 별도로 진행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비상대책위원회는 지난달 18일 광화문에서 열린 1차 결의대회에 이어 오는 22일 국회 앞에서 2차 결의대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한편, 지난해 부터 카풀앱 서비스를 두고 스타트업과 택시업계 간 갈등이 계속되고 있다. 지난달 18일에는 카카오의 카풀 서비스에 반대하는 전국 택시산업 종사자들이 광화문 광장에서 택시 생존권 사수 결의대회를 열고 7만 여명의 택시 종사자들이 승무거부를 단행했다. 오는 22일 국회 앞에서 2차 결의대회를 준비중이다. 이후 정부가 구체적인 대안을 내놓지 않을 경우 부분적 승무거부 같은 강력한 조치를 취하겠다는 입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