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TA 체결 이후 교역량 증가 전망
해양수산부는 중남미 지역의 항만시장 개척을 지원하기 위해 26일부터 30일까지 니카라과 및 브라질과 항만협력회의를 갖는다고 밝혔다.
그동안 우리 기업의 진출이 상대적으로 어려웠던 중남미 지역이 최근 자유무역협정(FTA)으로 무역·투자가 확대되고 있는 추세다. 올해 2월에 한-중미 FTA에 서명했고 한ㆍ남미 FTA 협상이 진행 중이다.
니카라과와의 협력회의(26~27일, 마나과)에서는 니카라과 정부에서 지원 요청한 ‘산후안 델 수르항(San Juan del Sur)’의 국제여객부두 개발을 위한 타당성 조사와 구체적 실행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산후안 델 수르항은 중남미지역 크루즈선의 주요 기항지임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크루즈선박 접안시설이 없어 크루즈 승객을 해상에서 육상까지 소형선박으로 수송해왔다. 니카라과 정부는 이를 개선하기 위해 한국 정부와의 협력을 통해 크루즈 접안시설과 터미널 개발 및 산디노(Sandino)항, 포토시(Potosi)항 등에 대해 전반적인 항만현대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브라질과의 협력회의(29~30일, 브라질리아)는 최근 브라질의 시장개방이 확대되고 있고 조만간 한국ㆍ메르코수르(남미공동시장) 간 자유무역협정이 체결되면 남미국가와의 교역량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양국 간 항만분야의 지속가능한 협력방안을 위해 마련됐다. 메르코수르(mercosur)는 브라질, 아르헨티나, 우루과이, 파라과이 등 남미 4개국 경제공동체를 말한다.
브라질과의 협력회의에서는 항만개발을 위한 양국의 투자 및 참여 지원, 항만 및 터미널 운영분야의 기술경험 공유, 전문가 교류 등 양국 간 항만협력관계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풍부한 자원으로 남미지역 최대시장 중 하나로 꼽히는 브라질은 그간 소극적인 외국자본 유치로 항만시설 공급에 어려움을 겪었으나 이번 정부 간 항만협력을 계기로 향후 항만개발·운영전략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브라질 정부는 중남미 제1의 컨테이너 항만인 산토스(Santos)항을 2024년까지 연간 2억3000만 톤의 화물 처리를 위한 항만 확장 사업 추진 계획 발표한 바 있다.
정부는 니카라과 및 브라질과의 적극적인 협력사업 발굴을 통해 향후 우리 기업의 중남미 지역 진출 활로를 넓혀갈 계획이다. 임현철 해수부 항만국장은 “정부가 선도적으로 중남미 지역과의 항만협력 관계를 구축함으로써 우리 기업의 실질적인 수주성과로 연결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