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부문의 해외네트워크 활용해 중소기업 해외 진출 지원
㈜한화가 해외 네트워크를 활용해 중소기업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지원하고 있다.
㈜한화는 상생 파트너십을 맺은 ㈜다원시스와 함께 지난 5일 미얀마 철도청과 약 430억 원 규모의 ‘미얀마 객차 100량 공급 사업’ 계약을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다원시스는 전력 전자를 기반으로 하여 전동차 핵심장치인 전장품을 자체 설계 및 제작하는 기업이다. 2010년부터 국내 철도차량 제작 시장에 진입한 이후, 서울시 2호선, 대곡-소사선 등 총 508량의 객차 공급 사업을 수주한 바 있다.
㈜한화는 중소기업과의 상생협력 강화를 위해 지난해 ㈜다원시스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한화 무역부문은 오랫동안 쌓아오고 있는 해외 네트워크 및 현지 시장 정보 등을 수시로 공유하며 우수한 기술력을 갖추고 있는 ㈜다원시스의 해외 시장 진출을 적극적으로 지원했다.
㈜한화는 미얀마 현지 네트워크를 활용해 지속적으로 관계자들과의 비즈니스 미팅 등을 진행하고 다원시스와 현지 업계 동향을 서로 공유하며 수주 전략을 면밀하게 세웠다. 입찰공고 이후 제안서 제출부터 최종계약까지 모든 과정의 정보를 공유하며 미얀마 현지의 제반 여건 등을 고려한 전략을 세워 사업 수주에 성공했다.
이번 계약은 동남아 각국에서도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방글라데시에서는 이달 약 1000억 원이 넘는 규모의 철도 객차 사업 입찰을 앞두고 ㈜한화가 선보인 진정성있는 파트너십을 눈여겨 보고 있다. 이번에 계약을 체결한 미얀마 철도청에서도 사업 진행 결과를 지켜 보고 2020년에 진행될 추가 사업 등을 우선적으로 논의하겠다는 입장이다.
㈜한화 역시 동남아 철도 시장에서 기업 브랜드 및 인지도가 상승하는 효과를 얻고 있으며 앞으로 추가 사업 수주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예정이다.
이민석 ㈜한화 대표이사는 “㈜한화는 21개국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해 다양한 프로젝트 사업 및 신규 수익원을 발굴해 나가고 있다”며 “중소기업과의 상생협력도 강화하며 50년 넘게 축적된 사업역량을 함께 나누며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화는 현재 장기간 축적된 사업 역량을 통해 유화, 방산, 철강, 기계 등 핵심 사업군에서 안정적인 수익 기반을 갖추고 있으며 미국, 중국, 인도 등 21개국에 10개의 법인과 17개 지사를 두고 해외 네트워크를 강화해 나가고 있다. 이를 활용해 글로벌 프로젝트 사업을 진행해 나가고 있으며 미래 유망 산업 분야에서의 자체 사업 기반 구축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