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는 지난달 30일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2018 구세군 자선냄비 시종식에서 성금 25억원을 전달했다. 성금 전달과 함께 롯데백화점, 롯데마트, 롯데몰 등 유동인구가 많은 지점에 자선냄비를 설치하고, 임직원들이 모금 자원봉사자로 참여했다. 5일부터 한달 간 잠실 롯데월드타워 앞에 가로 5m, 높이 6m의 초대형 자선냄비를 설치했으며, 12일에는 롯데월드타워 야외광장에서 ‘마음온도 37도 캠페인’에 쓰일 5억 원을 한국구세군에 기부했다.
롯데는 지난 2013년부터 ‘롯데 플레저박스 캠페인’도 펼치고 있다. 연 4~5회 진행되는 이 캠페인은 소외계층을 선정해 생리대, 세제 등 생활에 도움이 되고 작은 기쁨을 줄 수 있는 선물을 담아 전달한다.
지난달 30일에는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47개 계열사 임직원 1100명이 담근 김치 1만 5000포기를 대한적십자사에 전달, 전국 각지의 소외 계층에 전하는 김장 나눔 행사도 진행했다.
육아 고민 해결사도 자처했다. 롯데는 지난 2013년 엄마 마음이 편안한 세상을 만들겠다는 의지로 사회공헌 브랜드 ‘mom편한’을 론칭했다. 롯데의 ‘mom편한’ 사회공헌활동은 양육 환경이 열악한 전방 지역 군인 가족들에게 마음 편히 아이를 돌볼 수 있는 공간인 ‘mom편한 공동육아나눔터’를 제공하는 사업을 시작으로 지난해까지 약 10억 원을 들여 12개소를 오픈했다. 이밖에 아이들의 놀이터를 제공하는 ‘mom편한 놀이터’, 취약계층 산모들의 임신과 출산을 지원하는 ‘mom편한 예비맘 프로젝트’, 워킹맘 사회복지사들을 위한 ‘mom편한 힐링타임’도 운영 중이다.
아울러 롯데는 한국스페셜올림픽위원회와 함께 2014년 장애인의 자립을 지원하기 위한 ‘슈퍼블루(Super Blue)’ 캠페인을 시작했다. 슈퍼블루 캠페인은 코발트블루의 운동화끈을 상징물로, 푸른색은 희망을, 운동화끈은 스스로 신발을 묶고 일어나겠다는 장애인의 자립의지를 뜻한다. 지난 10월 13일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달리며 장애에 대한 잘못된 인식과 편견의 벽을 허물어보자는 취지에서 개최한 ‘제4회 슈퍼블루 마라톤 대회’에는 8000명이 참가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