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플러스 익스프레스가 ‘신선·간편식 전문 매장’으로 본격 재편한다.
홈플러스는 자사 슈퍼마켓 브랜드인 익스프레스를 신선·간편식 전문 매장으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7일 밝혔다. 강제 휴무와 소비 부진, 온라인 시장 약진 탓에 기존 오프라인 매장의 틀을 과감히 깨고 새로운 성장을 모색하기 위한 취지다.
홈플러스 익스프레스는 앞으로 신선식품, 간편식 등 슈퍼마켓 고객이 많이 찾는 식품 구색을 확대하고, 상대적으로 구매가 적은 비식품은 줄인다. 이러한 ‘선택과 집중’의 이유는 온라인 성장 가운데서도 오프라인 점포를 통한 신선식품 및 간편식 소비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신선식품은 가공식품과 달리 오래 저장하기 어려워 소포장 단위 구매가 많고, 간편식 역시 늘어나는 1~2인 가구를 중심으로 접근성이 높은 슈퍼마켓을 통한 구매가 확대되는 추세다.
실제 지난 8월 새로 단장해 시범 운영한 익스프레스 옥수점의 경우, 9~11월 3개월간 전체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0% 이상 늘었다. 특히 과일 70%, 축산과 간편식은 각 50% 이상의 높은 매출 신장률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방문객수도 15%가량 늘었다.
이에 따라 홈플러스는 27일 고양 행신2점, 분당 정자점, 내년 1월 24일 광명 소하점, 용인 죽전점을 시작으로 전국 대부분의 점포를 ‘신선·간편식 전문 매장’으로 바꿀 계획이다.
이날 새 단장해 문을 연 고양 행신2점, 분당 정자점은 전체 3000여 종 상품 중 핵심 생필품을 제외한 1500여 종의 신선식품, 간편식, 생활잡화 카테고리를 고객 중심으로 전면 재배치했다.
우선 상품 수 기준, 냉동 과일, 편이 샐러드, 가정간편식(HMR), 맥주 등은 기존 1000여 종에서 1100여 종으로 확대했다. 반면 세제, 주방소품, 화장지 등 상대적으로 구매 빈도가 적은 생활잡화류는 기존 500여 종에서 200여 종으로 과감히 줄였다. 전체 카테고리 비중으로 보면 신선, 간편식류는 기존 30%에서 45%로 늘고, 생활잡화류는 20%에서 10%로 축소된 셈이다.
특히 ‘지역 No.1 축산 매장’을 이룬다는 목표로 한우 차돌박이, 훈제 목심, 동그랑땡, 양념갈비 등 축산 양념육 구색을 대폭 강화하고, 전국 유명 맛집과 손잡고 순희네 빈대떡, 군산오징어, 낙곱새 등 상품도 새롭게 도입했다. 20~30대 여성 고객들을 위한 ‘샐러드 전문존’, 최근 장바구니 물가 상승을 주도하던 채소를 저렴하게 선보이는 ‘채소 균일가 매대’도 만들었다.
‘귀족과일’로 불리는 샤인 머스켓을 비롯해 용과, 메로 골드 등 최근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수입 과일 구색도 대폭 늘렸고, 간편식에는 집에서도 시중 전문점 수준의 품질을 즐길 수 있도록 돕는 스테이크, 삼겹볶음, 직화불고기 등의 밀키트 상품을 추가했다. 다양한 고객에게 즐거운 쇼핑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세계 명주 특화존’, ‘월드젤리 페스티벌존’도 들였다.
임기수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지원본부장은 “대표적인 주거 밀집 상권을 중심으로 ‘신선·간편식 전문 매장’을 확대하고 있다"며 "변화하는 인구 구조와 고객 쇼핑 성향에 발맞춰 슈퍼마켓의 강점을 부각하고, 각 상권 특성에 맞는 새로운 모델 개발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