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븐일레븐은 2019년 기해년(己亥年) 새해를 맞아 고객들과 함께 신년 포부를 공유하는 시무식을 진행했다고 2일 밝혔다.
이날 오전 서울 수표동 세븐일레븐 본사에 열린 선포식에서 정승인 세븐일레븐 대표는 “편의점은 국민 생활에 있어 꼭 필요한 생활 밀착형 플랫폼으로서 이제 고객과 경영주를 함께 생각하고 배려하는 시대가 도래했다”며 “고객과 경영주의 눈높이에 맞는 친절∙청결 1등 편의점을 만들기 위해 전사적으로 서비스 교육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세븐일레븐은 2019년 한 해 가맹점의 기초 경쟁력 강화를 위해 고객 친절과 깨끗한 점포 환경 구축을 주요 운영 전략으로 내세웠다. 세븐일레븐의 점포 운영 기본4법칙(‘친절’, ‘청결’, ‘상품구색과 진열’, ‘선도관리’) 중 친절과 청결이 점포의 첫인상을 결정하고 매출을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실제 세븐일레븐이 지난해 점포 친절∙청결 진단 평가 상위 20% 점포와 하위 20% 점포를 비교 분석한 결과 상위 점포들의 매출이 평균 54.4% 높게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객수도 60.2% 높았으며, 도시락 등 푸드 상품 매출은 무려 166.5% 높았다.
이에 따라 세븐일레븐은 지난해 3월부터 시행해온 ‘청바지 캠페인’을 더욱 활성화하기로 했다. ‘청바지 캠페인’은 ‘청소하고 바꾸고 지속유지하자’는 뜻의 가맹점 지원 제도다. 이 제도는 매월 1회(셋째주 금요일) 전국 단위로 진행되며 현재까지 500여점을 대상으로 점포 개선 작업을 진행했다.
이와 함께 고객 서비스 평가 시스템인 CSTS(Customer Service Touch System)를 전국 점포로 확대할 방침이다. 이 시스템을 통해 고객은 결제후 POS 객면 터치 스크린을 통해 방문 점포의 서비스 수준을 즉시 평가할 수 있다. 지난해 6개월의 개발 기간을 거쳐 현재 전국 주요 점포 및 신규점에서 운영되고 있다.
정승인 세븐일레븐 대표이사는 “점포 영업 환경이 갈수록 어려워지는 상황에서 경영 위기 돌파에 대한 해법은 기본에서 찾아야 한다”이라며 “친절하고 깨끗한 점포 환경을 위해 최선의 노력과 지원을 다할 것이며, 제살 깍아먹기식 경쟁에서 벗어나 서비스를 앞세워 편의점 경영의 패러다임을 바꾸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