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72만1078대ㆍ해외 386만5697대 판매
현대차는 2일 2018년 한 해 동안 전 세계 시장에서 총 458만6775대의 차량을 판매했다고 밝혔다. 이는 전년(2017년) 대비 1.8% 증가한 수치다.
현대차는 지난해 국내 시장에서 총 72만1078대의 차량을 판매했다.
세단은 그랜저(하이브리드 모델 2만4568대 포함)가 11만3101대 팔리며 국내 판매를 이끌었다. 아반떼가 7만5831대, 쏘나타(하이브리드 모델 4122대 포함)가 6만5846대, 아이오닉(하이브리드 모델 3820대 포함) 9426대 판매를 기록하며 총 27만7614대 판매를 기록했다.
RV의 경우 싼타페가 10만7202대, 코나(전기차 모델 1만1193대 포함) 5만468대, 투싼 4만2623대 등 총 20만4693대가 팔렸다.
상용차는 9만7995대의 판매고를 올린 포터와 5만180대가 팔린 그랜드 스타렉스를 합한 소형상용차가 14만8175대 판매됐다. 중대형 버스와 트럭을 합한 대형 상용차는 2만9251대가 판매됐다.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는 G80가 3만7219대, G70가 1만4417대, G90(EQ900 7251대 포함)가 9709대 판매되는 등 총 6만1345대가 판매됐다.
차종 별로는 아반떼가 전세계 시장에서 69만9018대의 판매고를 올리며 최다 판매 차종에 올랐다. 이외에도 투싼(57만7712대), 싼타페(28만3035대), 코나(23만9430대) 등이 현대차 판매 실적을 이끌었다.
해외시장 판매의 경우 2017년보다 1.3% 증가한 386만5697대 판매를 기록했다.
해외시장 판매의 경우 중남미 시장을 비롯한 신흥 시장 판매 호조와 러시아 시장 판매 회복 등에 따라 판매가 소폭 증가했다.
해외시장에서는 아반떼가 62만3187대팔리며 세단 시장 판매를 이끌었다. 투싼은 53만5089대 팔리며 RV 시장 판매를 견인했다.
현대차는 올해 △미국과 중국 등 주요 시장 판매 조기 정상화 △신흥 시장에 대한 적극적인 공략 △전동화 모델 강화를 통한 친환경차 글로벌 리더십 확보 등을 통해 글로벌 판매를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미국에 투입되는 팰리세이드를 시작으로 각 시장별 상황과 고객들의 니즈에 맞는 신차를 적재적소에 투입해 꾸준한 판매 증가를 이루어 나갈 것이다”면서 “올해 상반기 중 전세계 권역본부 설립을 완료하고, 권역별 자율경영, 책임경영 체제를 구축해 실적을 회복하고 미래 사업을 위한 기반을 마련할 것”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