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장사 재무분석] 성우하이텍, 꺾이는 성장 곡선…해외투자 지속에 재무부담 가중

입력 2019-01-18 08: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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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산업 부진으로 성우하이텍의 성장 곡선이 급격히 꺾이고 있다. 시장 다각화를 위해 추진한 해외투자 이후 생산 실적이 부진하면서 수익성 저하 추세가 뚜렷하다. 특히 수익성 악화는 투자를 위해 확대한 외부차입 부담으로 고스란히 돌아오는 양상이다.

성우하이텍은 1981년 12월 설립된 자동차 부품업체로 국내와 중국, 인도, 체코, 슬로바키아, 러시아, 멕시코 등 현대차그룹의 주요 생산거점에서 공장을 운영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이 주 고객인 만큼 매출 의존도는 60%에 육박한다. 현대차 매출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한국지엠과 VW(폭스바겐), BMW 등으로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성우하이텍의 최근 13년래 연결기준 매출 추이를 보면 2년을 주기로 괄목할만한 성장을 거뒀다. 2006년 매출 6698억 원에서 2년 만인 2008년 1조1224억 원으로 1조 원 벽을 돌파했다. 이어 2010년에는 2조823억 원의 매출을 올리며 2조 원 고지에 올랐고, 역시 2년이 지난 2012년에 매출 3조106억 원을 기록해 3조 원 벽을 넘어섰다. 이후에도 추세는 다소 약해졌지만 2016년까지 성장 흐름이 이어졌다.

매출에 제동이 걸린 시점은 2017년이다. 주요 시장의 판매 부진에 따른 현대·기아차의 생산량 감소로 성우하이텍 역시 매출 감소의 직격탄을 맞았다. 특히 중국 수출이 사드 여파에 2016년 대비 크게 줄어든 것이 결정타가 됐다.

눈에 띄는 대목은 매출 성장에도 불구하고 수익성은 2009년을 정점으로 지속적으로 약화됐다는 점이다. 성우하이텍의 영업이익률은 2009년 10.42% 이후 줄곧 우하향하면서 2014~2016년에 매년 1%p가량 낮아졌고 2017년에는 1%대 후반까지 줄었다. 매출 대비 순이익률 역시 작년 3분기에 마이너스로 돌아서는 등 부진한 흐름이 이어지고 있다. 주거래처의 납품단가 인하와 확장된 생산기반으로 인한 인건비, 감가상각비 등 고정비 부담 상승, 2016년에 가동을 시작한 멕시코공장과 중국 창주공장의 초기 가동비용, 시설 자금 차입에 따른 금융비용의 상승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 따라 2014년까지는 영업으로 창출한 현금으로 투자자금 소요 대부분을 충당했지만, 2015~16년 멕시코, 중국 등 신규공장 설립과 주 거래처의 신차 출시 대응에 따른 대규모 투자 영향으로 순차입금은 2014년 말 6460억 원에서 작년 3분기 1조1229억 원으로 불어났다. 아울러 신용평가업계는 이러한 재무 부담과 투자 성과의 불확실성 등을 이유로 지난해 성우하이텍의 신용등급을 ‘A’에서 ‘A-’로 하향 조정했다. 신용등급 하락은 차입 금리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성우하이텍은 차입금 대부분이 변동금리 조건이어서 이자율이 1% 상승 또는 하락할 경우 100억 원을 훌쩍 넘는 손익 증감 효과가 있다.

한국기업평가는 “매출과 이익기여도가 높은 중국법인들의 실적 저하는 단기간에 해소가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며 “GM, BMW 등 비현대차그룹 완성차업체에 납품하고 있는 중국 및 독일법인의 수익구조도 취약해 현대차그룹 부진에 따른 충격을 완화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투자 여력 약화로 추가 거래선 확보가 어려운 점도 단기간에 영업실적과 재무안정성이 큰 폭으로 개선되기 어려울 것으로 전망하는 요인”으로 꼽았다.

회사 관계자는 “아직 집계 중이라 정확하지는 않지만 자동차 회사들이 워낙 좋지 않다 보니 2017년보다 실적이 좋지 않을 것으로 본다”며 “수익성 악화는 중국의 영햐이 컸다”고 말했다. 이어 “올해 실적은 2018년과 비슷할 것으로 보고 있는데 중국 쪽이 좋아져야 실적이 개선될 것으로 예상한다”며 “차입금은 일단 조금씩이라도 상환하는 것으로 계획을 잡고 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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