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필드가 청년창업 엔젤로 거듭나고 있다.
스타필드가 청년 창업가의 판로를 확대하고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해 팝업 매장을 운영한다고 24일 밝혔다.
스타필드 팝업 매장은 고객이 이동하는 주요 동선에 설치한 이동형 매장으로 청년 창업자들이 별도의 투자 비용(인테리어, 집기 등) 없이 복합쇼핑몰에서 영업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팝업 매장은 2016년 12월 스타필드 하남에 팝업매장 20개가 시작된 후 2017년에는 스타필드 전점(하남, 코엑스, 고양)으로 확대됐고 지난해에는 281개 MD가 운영되는 등 소상공인들의 새로운 아이디어와 상품이 팝업 프로젝트를 통해 소개됐다.
올해 1월 기준 스타필드 전 점에 60여 개의 팝업 매장이 운영되고 있다. 스타필드는 중소기업진흥공단 산하 청년창업사관학교, 한국패션협회와 함께 다양한 방식으로 연계해 청년 창업자들을 선발, 올 한해도 지난해 수준 이상으로 확대 운영할 예정이다.
이처럼 스타필드가 청년 창업 지원에 나선 것은 우수한 창업 아이템을 보유하고 있어도 자금 및 판로 부족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청년 창업자들의 상품과 아이디어를 소개할 장을 마련해 주기 위함이다.
아울러 1~3개월의 팝업매장 운영 기간 종료 후에 고객들에게 인기가 높았던 매장을 정식으로 매장에 입점시켜 안정적인 유통 판로도 제공하는 역할도 하고 있다. 실제로 2016년 스타필드 하남에서 청년창업 매장에 도전한 ‘컨티뉴(자동차 폐가죽 활용 가방 제작)’는 고양점에 정규 매장으로 입점했고, 2017년에는 휴대폰용품 팝업매장을 운영한 ‘대쉬크랩’은 이마트, 일렉트로마트 등으로 판로가 확대됐다.
또 작년 스타필드 코엑스몰에서 비단 소재 액세서리를 소개한 ‘VDN’은 중국박람회 참가 당시 스타필드 팝업매장을 홍보해 첫 해외 수주를 성사시켰고, 현재 중국뿐만 아니라 동남아시아, 유럽 등에도 수출을 확대하고 있다.
위수연 신세계프라퍼티 상무는 “2016년부터 시작한 스타필드 팝업 매장이 판로 확보가 어려운 청년 창업자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며 “앞으로도 새로운 아이디어와 상품을 보유한 청년 창업자들에게 도움을 주는 ‘브랜드 인큐베이팅(Brand Incubating)’ 역할로서 팝업 매장을 더욱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