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와 광주시의 '광주형 일자리' 사업 협상이 오랜 진통 끝에 타결됐다. 다만 현대차 노조가 파업을 예고하고 있고, 민주노총 또한 반발하고 있어 사업 현실화에는 시간이 필요하다는 분석도 나온다.
현대차와 광주시는 30일 광주시청에서 노사민정협의회를 열고 그간 진행했던 투자 협상에 대한 심의를 통해 협약안을 의결했다. 이로써 민선 6기에 시작돼 4년 넘는 기간 동안 표류했던 광주형 일자리 사업이 첫발을 뗄 수 있게 됐다.
다만 현대차 노조의 극심한 반발이 예상돼 사업 현실화까지는 시간이 필요할 것이라는 분석이 우세하다.
금속노조 현대차지부는 지난달 6일 광주형 일자리 사업 타결이 임박하자 이에 반발해 한 차례 파업을 단행한 바 있다.
현행법상 노조가 파업을 하려면 중앙노동위원회에 조정을 신청하고 조합원 찬반투표를 거쳐야 한다. 그러나 당시 노조는 이 절차를 밟지 않았다. 현대차 노조가 절차를 무시한 파업 행위를 강행한 것은 '강력한 반대 의지'를 드러내기 위한 움직임이었다는 분석이 나온다.
현대차 노조는 향후 총파업 등 모든 방법을 동원해서 광주형 일자리 사업을 저지한다는 방침이다.
홍재관 현대차 노조 대외협력실장은 이날 "현대차 노조는 민주노총, 금속노조, 기아차 노조와 연대해 대정부 및 대회사 투쟁을 강력히 전개할 것"이라며 "노조는 31일 오후 2시 광주시청을 방문해 항의 집회 후에 투쟁방침에 대한 추가 논의를 진행할 것"이라고 했다.
일각에서는 정부가 광주형 일자리 사업 논의 과정에서 민주노총을 배제한 채 진행한 점이 문제라는 지적도 나온다.
노중기 한신대 교수는 "지역사회의 노동자 일자리 차원에서 보면 (광주형 일자리 타결이) 긍정적일 수도 있지만 노동계 핵심 주체인 현대차 노조가 파업한다는 점에서 실질적 노사민정 타협으로 보기 힘들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