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코나 일렉트릭
현대·기아차가 올 초 미국 시장에서 산뜻한 출발을 알렸다.
1일(현지시간) 현대차 미국판매법인(HMA)에 따르면 현대차는 1월 4만796대를 판매했다. 이는 전년 동월(3만9629대) 대비 2.9% 증가한 규모다.
현대차는 미 연방정부 셧다운(일시적 업무정지)과 중서부 한파 등 악재에도 좋은 실적을 냈다고 평가했다.
특히 현대차는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2만1007대를 팔아 전체 판매량의 51%를 점했다. SUV 판매량은 전년 같은 달보다 37% 증가했으며 SUV 1월 월간 판매량으로는 신기록이다.
북미 올해의 유틸리티 차로 선정된 코나가 5696대 팔렸다. 역대 세 번째로 높은 월간 판매량이다.
존 쿡 HMA 세일즈 오퍼레이션 디렉터는 현대차의 올해 스타트에 만족한다고 밝혔다.
같은날 기아차 미국판매법인(KMA)에 따르면 기아차는 지난달 미국 시장에서 3만7376대를 판매했다. 전년 같은 달 대비 4.9% 증가했다
SUV 간판 모델인 스포티지, 쏘렌토, 쏘울이 판매를 이끌었다. 쏘렌토, 스포티지는 각각 9.8%, 4.4% 증가했고 쏘울은 19.6% 급증했다.
마이클 콜 수석부사장은 "올 상반기 이미 상품성이 검증된 2020년형 신모델 쏘울과 텔루라이드에 큰 기대를 걸고 있다"며 "텔루라이드는 1월 디트로이트 오토쇼에서 자동차 전문기자단의 주목을 받았으며 '오프로드 마니아'의 사랑을 받을 것"으로 기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