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몬의 ‘타임 마케팅’이 중소파트너사의 성장에 활력을 높이고 있다.
7일 티몬에 따르면 시간대를 세분화해 진행하고 있는 프로모션 ‘타임어택‘과 ‘1212타임‘ 등 이른바 ‘타임 마케팅‘이 노출기회가 적은 중소 협력사들의 매출을 20배 성장시키는 등 큰 성과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달 7일부터 시작한 ‘1212타임‘은 오전 12시와 오후 12시로 하루를 구분해 각각 12시간동안 프로모션을 진행했다. 그 결과 최근 3주 동안 프로모션에 참여한 500여 개 파트너들 중 30% 가량인 152개 딜의 12시간 매출이 1000만 원을 넘겼다. 중소파트너의 경우 하루동안 매출이 1000만 원을 넘으면 큰 성공으로 여긴다.
티몬 관계자는 “상품가를 온라인 최저가 이하로 맞추며 마진을 낮추는 대신 판매량은 이전 대비 20배 이상 뛰었다”며 “특히 메인 상단 노출이 어려운 중소 파트너사에게 있어 타임마케팅을 통한 노출 확대는 매출을 올릴 수 있는 기회가 됐다”고 설명했다.
티몬이 올해 들어 본격화하고 있는 ‘타임마케팅‘은 ‘데이마케팅‘처럼 특정일이나 기간을 정해놓고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것이 아닌, 하루 24시간을 시간대별로 세분화해 해당 시간 동안 다양한 상품을 파격가에 판매하는 방식이다. 홈쇼핑과 유사한 방식이라고 볼 수 있으나, 시간당 한 방송에서 하나의 상품만을 소개하는 홈쇼핑과는 달리 모바일플랫폼을 통해 다수의 상품이 동시에 노출된다는 점이 크게 다르다.
기존 데이 마케팅과도 큰 차별점이 있다. 특정일에만 한정되고 금방 물량이 소진되는 데이마케팅 방식과 달리, 매일 언제든 앱을 켜면 온라인 검색가격 최저가 대비 많게는 90%까지도 할인된 특가로 다양한 상품을 구매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타임마케팅을 통해 구매한 고객의 교차구매 비중은 평균 60%로 티몬 전체 고객의 교차구매 비중이 평균 23% 수준인것에 비해 3배 가까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타임세일 한정 상품을 득템한 고객은 일반 고객보다 추가로 구매하는 경우가 3배 더 높았다.
이 관계자는 “일반적인 한정수량 이벤트는 실속만 챙기는 체리피커 소비자로 간주하기 쉽다”며 “티몬의 타임마케팅은 객단가를 높이고 매출을 확대하는데도 효과가 있었다”고 말했다.
이진원 티몬 최고운영책임자(COO)는 “기존 프로모션과 다르게 타임마케팅은 시간대를 세분화한 만큼 중소형 파트너들에게는 더 많은 참여 기회를, 소비자들에게는 접속할 때마다 새로운 할인 상품을 제공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며 “앞으로 데이마케팅을 넘어, 매일매일 시간대를 세분화하고 파트너들에게는 매출 확대와 소비자들에게는 24시간 득템의 즐거움을 즐길 수 있도록 타임마케팅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