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와의 전쟁 나선 스타벅스…공기청정기 도입 매장 매출도 '쑥'

입력 2019-02-25 08: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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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커피코리아)
이르면 올해 안에 스타벅스 매장 내에서 쾌적한 공기를 만날 수 있게 된다.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는 올해 안으로 공기청정 시스템 설치를 전국 매장(중앙 냉난방 사용 일부 매장 제외)에 모두 완료할 계획이라고 25일 밝혔다. 이는 당초 계획을 1년 이상 앞당긴 것이다.

스타벅스는 매장을 방문하는 하루 평균 60만명 이상의 고객에게 쾌적한 실내 공간을 제공하기 위한 ‘미세먼지 제로 프로젝트’를 2017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하고 2020년까지 전국의 스타벅스 매장에 공기청정 시스템 도입을 목표로 한다고 밝힌 바 있다.

지난해 4월부터는 스타벅스 매장에 최적화해 개발된 공기청정 시스템 운영 매장을 순차적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으며, 현재까지 총202개의 신규 및 리뉴얼 매장에 총 1200대 규모의 공기청정기를 설치한 바 있다.

이번 결정으로 나머지 1000개 이상의 매장(일부 중앙 냉난방 사용 건물 입점 매장 제외)에도 올해 안에 모두 공기청정 시스템을 설치하게 된다. 대수로는 약 5000~6000대 정도의 규모가 예상된다.

스타벅스가 당초 계획보다 앞서 공기청정기 설치에 나선 배경은 고객들의 니즈가 반영된 결과다. 최근 스타벅스 공기청정 시스템 매장을 방문한 고객 2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매장 내 공기청정 시스템 설치가 꼭 필요하다고 느끼는 고객이 전체 응답의 80%를 차지하며, 대부분의 고객이 매장을 이용하는데 공기청정 시스템 설치 여부가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다고 답했다.

또한, 공기청정 시스템이 설치된 매장에서76%에 해당하는 고객이 공기청정 시스템 매장이 일반 매장에 비해 공기가 쾌적하다고 느꼈으며, 약 86%의 고객은 공기청정 시스템을 설치한 이후 전반적인 서비스 만족도 역시 높아졌다고 답했다. 실제로 매장을 리뉴얼하며 공기청정 시스템을 새롭게 설치한 매장의 고객유입량도 평균 8% 가량 늘어났다.

스타벅스 이석구 대표이사는 “황사와 미세먼지의 계절인 봄이 다가오며, 미세먼지 문제에 관한 대책을 세우는 데 기업 차원의 노력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며, “전국 매장으로의 공기청정 시스템 확대 설치에 이어, 고객과 파트너가 쾌적한 매장 실내공기를 누릴 수 있도록 지속적인 피드백 경청과 개선사항을 반영해 나갈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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