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산은-현대중공업, 대우조선 민영화 본궤도…조선업 '빅2' 체제 탄생할까

입력 2019-03-08 17: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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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걸(왼쪽) KDB산업은행 회장과 권오갑 현대중공업 지주 부회장이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본점에서 열린 대우조선해양 민영화 본계약 체결식에서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연합뉴스)

대우조선해양이 20년 만에 정부의 품을 떠나 현대중공업그룹에 안겼다. 지역사회와 노조의 반발, 기업결합 심사 등 과제를 해결하고 '조선업 빅2 체제'를 완성해낼지 주목된다.

산은과 현대중공업그룹은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본점에서 '대우조선 민영화를 위한 본계약 체결식'을 열었다. 이날 체결식에는 이동걸 산은 회장과 권오갑 현대중공업 지주 부회장을 비롯해 최대현 산은 기업금융부문 부행장과 가삼현 현대중공업 대표이사가 참석했다.

이번 계약으로 지난달 31일 양측이 체결한 기본합의서의 주요 조건에 대한 확정적 효력이 발생한다.

기본합의서에 따르면 현대중공업 그룹이 대우조선의 최대주주가 되고 산업은행은 현대중공업의 물적분할로 탄생하는 조선통합지주회사의 2대 주주로 참여한다. 산은은 앞으로 조선산업 재편을 통해 산업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조선통합지주회사는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을 자회사로 보유하게 된다.

앞으로 두 기관은 대우조선해양의 자율경영체제 유지를 비롯해 △대우조선해양 근로자 고용안정 △대우조선해양 협력업체, 부품업체 거래선 유지 △이해관계자 의견 반영할 공동협의체 구성 △한국조선산업 발전협의체 구성 △신속한 절차 진행 등을 약속했다.

이 회장은 체결식 이후 "저와 권오갑 부회장 모두 경쟁국의 거센 추격과 스마트화 흐름을 고려할 때 지금이 아니면 우리도 일본 쇠락의 길을 걸을 수밖에 없다는 절박함이 있었다"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 (노조와 협력업체, 지역사회 등) 많은 이해관계자를 만나 더욱 발전적이고 생산적인 해결 방안을 모색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권 부회장 역시 한국 조선업 발전에 무거운 책임감을 안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최근 15년간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 모두 큰 어려움 겪고 있지만 50년 전과 비교하면 기술, 인력, 자본 등 모든 것이 갖춰져 있다고 생각한다"며 "한국 조선산업을 발전시켜야 할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고 말했다.

대우조선해양 근로자들의 고용 보장에 대해서는 "대우조선해양 직원들의 고용불안에 따른 집단행동을 충분히 이해한다"면서도 "인수 절차가 완료되면 대우조선해양은 현대중공업그룹의 가족이 돼 모든 면에서 동등한 권리와 대우를 받을 것"이라고 약속했다.

본계약을 체결했지만 풀어야 할 숙제가 많다. 당장 기업결합심사를 통과해야 한다. 가 대표는 "기업결합 문제는 동종 산업의 자국 내 업체의 경쟁 문제, 선주들의 이해관계, 독과점 같은 경쟁 관계 등 여러 가지를 종합적으로 판단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며 "법률적인 부분에서 전문가들과 긴밀히 협의하며 철저히 준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협력업체 공급에 대한 우려에 대해서는 "알아본 바에 따르면 대우조선해양의 협력업체 3/4 이상이 우리 그룹과 대부분 거래하고 있다"며 "협력업체는 기본 체제를 유지할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대우조선해양 신임 회장으로 이성근 부사장이 내정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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