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컨소시엄은 이미 알려졌던 KEB하나은행, 다우키움그룹, SKT 외에 유통(11번가, 세븐일레븐, 롯데멤버스), ICT(메가존클라우드, 아프리카TV, 데모데이, 에프앤가이드, 한국정보통신), 핀테크(에이젠글로벌, 피노텍, 원투씨엠, 투게더앱스), 생활 밀착형 서비스(하나투어, 바디프렌드, SCI평가정보, 바로고, 현대비에스앤씨) 등 30여개의 각 업계 대표 기업들로 구성됐다.
하나은행은 새롭게 설립을 추진하는 인터넷전문은행(이하 '뉴 디지털 뱅크')는 예금, 대출 중심의 기존 은행업무의 틀을 넘어서 통신, 유통, 여행, 건강 등 참여 주주사가 가지고 있는 강점 및 방대한 손님 기반을 활용해 365일 24시간 즐겁게 이용할 수 있는 디지털 생활금융 플랫폼으로 진화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뉴 디지털 뱅크는 5G 기술력을 바탕으로 통신, 유통, 금융의 AIㆍ빅데이터 노하우와 유망 핀테크 업체의 신기술을 융합한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KEB하나은행은 TV, 네비게이션, 자동차를 연결한 사물인터넷(IOT) 뱅킹, 증강현실(AR) 기반의 부동산금융, 가상현실(VR) 기반의 가상지점 제공, 빅데이터 기반의 상품 추천 등 기존 은행을 넘어서는 혁신적인 디지털 뱅킹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뉴 디지털 뱅크는 '포용적 금융의 실천'을 핵심 가치로 한다. 참여 주주사가 보유한 빅데이터 역량을 바탕으로 정교한 신용평가 및 상권분석 모델 등으로 금융 소외계층 및 소상공인의 동반 성장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핀테크 기업의 혁신적인 금융 서비스 개발이 성공적으로 상용화 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한준성 KEB하나은행 미래금융그룹 부행장은 “기존의 은행과 인터넷전문은행 대비 손님들의 이용 편의성을 획기적으로 극대화하기 위한 새로운 도전에 착수했다”며 “손님들에게 진정한 키움과 나눔을 제공하는 한 차원 높은 생활금융플랫폼의 진화와 성장을 지켜봐 달라”고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