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정부와 채권단에 따르면 홍남기 경제부총리는 23일 오전 정부 서울청사에서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 회의를 주재한다.
이날 회의에는 아시아나항공에 대한 산업은행 등 채권단의 지원책이 별도 안건으로 상정될 예정이다.
채권단이 아시아나항공에 당장 필요한 유동성을 지원하고, 만일에 대비해 쓸 수 있는 커미티드라인 형태의 스탠바이론을 추가 지원하는 방안이 확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스탠바이론은 필요할 때 빌려 쓰는 마이너스통장 개설 방식이다.
채권단은 아시아나항공을 즉시 팔겠다는 수정 자구계획을 이날 회의 직후 승인할 것으로 전해졌다.
금호 측은 15일 채권단에게 아시아나항공을 에어부산ㆍ에어서울 등 자회사와 묶어 일괄매각하는 조건으로 5000억 원을 지원해달라는 수정 자구계획을 제출한 바 있다.
채권단은 이날 아시아나항공 지원 금액도 확정할 것으로 전해졌다.
유동성 지원은 5000억 원에 다소 못 미치지만, 스탠바이론을 포함하면 1조원 가까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채권단은 매각 발표로 아시아나항공에 대한 시장의 신뢰가 상당 부분 회복한 것으로 보고 있다. 따라서 유동성 지원 필요성도 그만큼 줄어들었다는 평가가 나온다.
채권단의 유동성 지원은 오는 25일 첫 만기가 돌아오는 회사채 상환과 관련된 것으로 여겨진다.
이로써 아시아나항공 지원 방안을 확정한 채권단은 아시아나항공과의 재무구조개선 약정(MOU)을 다시 맺을 예정이다.
아울러 아시아나항공 대주주인 금호산업은 아시아나항공 공개매각에 착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