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주에 이어 소주 가격 오르면서 업계 도미노 인상이 예상된다. 맥주시장 1위 오비맥주의 ‘카스’가 가격을 올린 데 이어 소주업계 1위 브랜드인 하이트진로도 가격을 올린 것이다.
하이트진로는 다음달 1일부터 소주 출고가격을 6.45% 인상한다고 24일 밝혔다.
참이슬 후레쉬와 참이슬 오리지널(360㎖)의 공장 출고가격이 병당 1015.7원에서 65.5원 오른 1081.2원으로 변경된다. 소주 가격 인상은 2015년 11월 이후 3년5개월 만이다. 이에 하이트진로 관계자는 “2015년 11월 가격인상 이후 원부자재 가격, 제조경비 등 원가 상승요인이 발생했다”고 이유를 밝혔다.
하이트진로 측은 “3년여간 누적된 인상요인이 10% 이상 발생했으나, 원가절감 노력 등을 통해 소비자들의 부담을 최소화하는 선에서 인상률을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앞서 오비맥주는 카스와 프리미어OB, 카프리 등 주요 맥주 제품의 공장 출고가를 평균 5.3% 인상한 바 있다. 지난 2016년 11월 이후 약 2년 5개월 만으로, 카스 병맥주의 경우 500㎖ 기준 출고가가 현행 1147원에서 1203.22원으로 56.22원(4.9%) 올랐다.
앞으로 도미노 가격 인상이 예상된다. 시장 지배 브랜드에 따라 다른 브랜드들 역시 줄줄이 가격을 올리기 때문이다. 롯데주류 측은 가격 인상 가능성에 대해 결정된 것이 없다고 선을 그었으나, 과거 전례로 보아 가격 인상 가능성이 농후하다.
실제로, 롯데주류는 하이트진로가 2015년 11월 소주 가격을 올린 데 이어 2016년 1월 ‘처음처럼’ 소주 제품의 출고가를 약 6% 인상한 바 있다. 하이트진로 역시 2016년 11월 오비맥주가 카스의 가격을 올린 뒤, ‘하이트’의 맥주 출고가격을 평균 6.33% 인상했다.
결국 소주의 출고가가 1100원 가까이 올랐고 맥주의 출고가도 500㎖ 병 제품 기준 1200원을 넘은 셈이다. 당장 음식점, 주점 등에서 소주, 맥주를 즐기는 소비자들의 호주머니 부담도 곧 커질 것으로 보인다.
업계 관계자는 “아직까지 ‘소주 한병에 5000원’인 음식점이 많지 않지만, 빠른 시일 내 늘어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