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홈쇼핑이 지난달 28~30일 3일간 태국 방콕에서 진행한 ‘동남아 홈쇼핑 시장 개척단’을 통해 약 2000만불의 수출 상담 실적을 올렸다고 2일 밝혔다.
‘동남아 홈쇼핑 시장 개척단’은 중소기업의 동남아 시장 판로 개척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GS홈쇼핑과 중소벤처기업부,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이 함께했다. 2015년 말레이시아를 시작으로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에서 꾸준히 진행해 이번이 9번째다.
이번 시장 개척단에는 이미용품, 생활용품, 주방용품, 레포츠 용품 등 다양한 카테고리 상품을 취급하는 국내 20여개 중소기업이 참가했다. 이들 업체는 태국 합작사 ‘True GS’의 MD를 비롯해 GS홈쇼핑이 진출해있는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 동남아 합작사 MD와 1:1 상담을 받았다. 뿐만 아니라 태국 현지 40여개 온, 오프라인 기업의 구매 담당자와 상담도 진행됐다. 총 200여회, 약 2000만불 규모의 제품 상담을 통해 해외 진출 가능성을 한층 높였다.
이번 상담회에서 해외 홈쇼핑 MD들의 재방문 횟수가 많았던 이미용 업체 ‘행복비타민’ 김종대 대표는 “이번 행사를 통해 해외 진출에 대한 자신감이 많이 생겼다”고 소감을 밝혔다. 특히 “GS홈쇼핑의 중소기업 지원방송 ‘아이러브 중소기업’ 방송 경험이 있다 보니 상담회를 준비하는데 어려움이 없었고, 직접 해외 MD들과 상담해보니 나라별로 꼼꼼하게 필요한 내용을 피드백 받을 수 있어서 좋았다”고 전했다.
수출 상담회와 더불어 해외 홈쇼핑 진출 전략 설명회, ‘True GS’ 본사 방문 및 현지 백화점과 대형마트를 방문하는 태국 시장조사 등 중소기업의 해외진출을 돕기 위한 다양한 활동 또한 진행됐다.
GS홈쇼핑 대외·미디어부문 주운석 상무는 “이번 시장 개척단을 성공적으로 끝낸 것에서 그치지 않고 앞으로도 GS홈쇼핑의 노하우와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중소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