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성권 국민대 객원교수
☆ 애덤 스미스 명언
“한 나라의 진정한 부(富)의 원천은 그 나라 국민들의 창의적 상상력에 있다.”
최초의 경제학 저술 ‘국부론(國富論)’을 통해 그는 경제학의 방법과 용어를 만들고, 경제 활동의 자유를 허용하는 것 자체가 도덕의 한 형태라고 확신했다. 자기 이익을 추구하는 열정과 행위가 사회 전체의 이익과 조화를 이루는 방향으로 나아가며, 그 방향을 이끄는 것이 이른바 ‘보이지 않는 손’이라고 밝혔다. 그는 오늘 태어났다. 1723∼1790.
☆ 고사성어 / 천려일득(千慮一得)
천 번을 생각하면 한 번 얻는 것이 있다는 뜻. 많이 생각할수록 좋은 것을 얻음을 비유한다. 원전은 사기(史記) 회음후열전편(淮陰侯列傳篇). 한신(韓信)이 조(趙)나라 군을 격파하고, 모사 이좌거(李左車)를 생포해 연(燕)과 제(齊)나라 정복 방법을 묻자 그가 한 대답. “옛말에 ‘슬기로운 사람도 천 번 생각에 한 번의 실수가 있을 수 있고, 어리석은 사람도 천 번 생각하여 한 번은 맞힐 수 있다[愚者千慮 必有一得]’고 했습니다.”
☆시사상식/바이오시밀러(bio-similar)
오리지널 바이오의약품의 특허 기간이 끝난 뒤 이를 본떠 만든 비슷한 효능의 복제 약을 말한다. 오리지널 의약품과 다른 방식으로 비슷한 성분·함량 등을 유지해 만들기 때문에 약값이 저렴하다. 최근 미국과 유럽 제약업체들의 특허가 끝나는 제품이 많아 바이오산업의 블루오션으로 주목받고 있다.
☆ 고운 우리말 / 눙치다
마음 따위를 풀어 누그러지게 하다는 뜻으로 어떤 행동이나 말 따위를 문제 삼지 않고 넘긴다는 의미로 쓴다.
☆ 유머 / 휴가계획 포기 이유
남편이 “부활절에 예수님처럼 혼자 금요일에 사라졌다가 월요일에 짠! 하고 나타나는 계획을 세웠다”고 하자 아내도 마리아처럼 지낼 계획을 세웠다고 했다. 아내의 계획.
“당신은 손도 안 댔는데 임신한 상태로 짠! 하고 나타나는 거.”
채집/정리:조성권 국민대 경영대학원 객원교수, 멋있는삶연구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