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투자증권은 10일 일본의 수출규제와 관련해 “현재 예상되는 기본 시나리오는 18일까지 양국이 중재위원회는 설치하지만, 협상 진척이 느리고 수출 규제도 유지돼 경제에 부정적 영향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이 경우 코스피지수는 1900~2130포인트 선에서 움직일 것으로 내다봤다.
지난 1일 일본 경제산업성은 수출관리 운영 조치 수정 사항을 발표했다. 변경된 사항은 크게 두 가지로, 대한민국의 수출관리상 카테고리를 재검토하고, 특정 품목을 포괄수출 허가제에서 개별수출 허가제로 변경하는 내용이다. 이어 공작기계, 탄소섬유제품 등 추가 규제 가능성이 있는 품목도 발표했다.
박소연 연구원은 “주요 해외 반응을 살펴보면, 양국 갈등이 장기화할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며 “중재 역할을 담당했던 워싱턴이 이번에는 개입하지 않고 있으며, 외교와 경제 문제는 따로 취급하던 양군이 엮어서 다루기 시작했다는 게 이유”라고 설명했다.
한편 지난 6월 일본 정부는 강제징용 문제와 관련해 1965년 한일 청구권협정을 기초로 한 중재위원회 설치를 한국 정부에 요구한 바 있다. 답변 시한이 18일로, 이전에 중재위원회 설치에 동의하고 협상 테이블에 복귀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내다봤다.
현재 가장 큰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는 업종은 항공과 반도체, 디스플레이 소재 등이다. 항공 업종에서 일본노선의 매출 비중이 11~26% 수준으로 국제선 중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해 일본 여행수요 감소에 따른 타격을 예상했다.
반도체의 경우 일본 수입 의존도가 높은 소재들이 국산품으로 대체가 어려워 제대로 공급을 받지 못할 시 생산에 차질이 생길 것으로 분석했다. 디스플레이 소재도 수입 의존도가 높아 일부 영향이 예상되지만 국산으로 대체 가능한 부분이 많아 상대적으로 덜 우려되는 상황이라고 짚었다.
그는 “만약 18일까지 양국이 합의에 도달하지 못하고 일본이 추가적인 수출규제를 시행할 경우 자동차, 음식료, 유통 업종에 영향이 일부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며 “자동차 업종은 지속된 자동차부품 국산화 노력으로 생산에는 문제가 크지 않지만 수소차에 필요한 화학소재와 관련해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예상했다.
이어 “음식료 및 유통 업종은 롯데 계열사들이 일본기업들과 설립한 합작법인에 대한 지분법 인식에 따라 실적에 단기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이 예상된다”며 “반면, 철강은 일본 수입품에 대한 대체 수요로 일부 수혜를 입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포스코 실적에 연결로 반영되는 포스코케미칼의 이차전지 극재의 수혜가 예상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