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마트가 2017~2019년 옥수수 주 출하 시즌인 7월 한 달간 매출 신장률을 살펴본 결과 2017년에는 전년 동기 대비 42.4%, 2018년에는 23.7%를 기록했으며, 올해 7월(25일까지) 매출도 9.5% 가량 신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매출 증가에 힘입어 채소 전체 매출 순위도 크게 상승한 것으로 분석됐다. 2018년 6월 채소 상위 10위권 내에 이름을 올리지 못했던 옥수수는 올해 6월 4위까지 올라갔으며, 2018년 7월9위에 머물렀던 옥수수는 올해 오이, 파프리카에 이어 3위까지 뛰어올랐다.
실제로 국내에 유통되는 옥수수는 ‘대학 찰옥수수’, ‘미백 찰옥수수’, 생으로도 먹을 수 있는 ‘초당 옥수수’, 하얀색과 보라색이 섞여 있는 ‘미흑찰 옥수수’ 등 롯데마트에서 판매되는 품종만 해도 5~6가지나 된다.
또한, 옥수수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을 느껴 다이어트에 좋다는 점, 엽산/철분/비타민B/마그네슘/미네랄 등 인체에 도움되는 성분이 많아 건강을 생각하는 고객들의 최근 구매 트렌드에도 잘 맞는 것으로 풀이된다.
롯데마트는 이러한 트렌드에 맞춰 8월 1일까지 전 점에서 옥수수 판매 행사를 진행한다. 행사 상품으로 일교차가 크고 일조량과 강수량이 최적화된 준고랭지 지역에서 자라 찰기가 뛰어나고 단맛이 도는 ‘강원 홍천산 미백찰 옥수수(5입/망)’를 3400원, ‘충북 옥천산 미흑찰(4입/망)’을 3400원에 판매한다.
롯데마트 윤지선 채소 MD(상품기획자)는 “단맛과 식감 등이 개량된 새로운 품종들에 대한 고객 반응이 좋다”며 “여름 제철 채소인 옥수수가 여름 채소 왕좌를 노리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