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경제전쟁] “일본기업 낙인 찍힐라” 선 긋는 유통업계

입력 2019-08-04 16: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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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븐일레븐·쿠팡·다이소 등 불매운동 표적 우려 적극 해명

▲편의점 세븐일레븐을 운영하는 코리아세븐은 ‘코리아세븐은 대한민국 기업입니다’라는 제목의 안내문을 발송했다.

불매 운동이 한 달 가량 지속되면서 유통업계가 적극적으로 일본과 선 긋기에 나섰다. 일본 기업이나 일본과 관련된 기업으로 낙인을 찍혀 불매 운동의 타깃으로 전락하는 것을 우려한 업체들이 적극 해명에 나서고 있는 것이다.

4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최근 세븐일레븐을 운영하는 코리아세븐은 전국 1만여 개의 가맹점에 ‘코리아세븐은 대한민국 기업입니다’라는 제목의 긴급 안내문을 발송했다. 최근 일부 소비자들 사이에서 ‘세븐일레븐은 일본 브랜드’라는 소문이 퍼지면서 일부 가맹점주들이 피해를 보는 경우가 발생하자 취한 조치다. 실제 코리아세븐의 대주주는 79.66%의 지분을 보유한 롯데지주다. 하지만 일부 네티즌 사이에서는 ‘일본 기업’으로 분류되며 불매운동의 대상으로 언급되고 있다.

코리아세븐은 안내문을 통해 “잘못된 정보로 인해 선량한 경영주에게 피해가 발생할 우려가 있다”며 “경영주님의 정당한 영업권을 보호하려는 취지에서 세븐일레븐 브랜드의 국적, 정체성 등에 대해 알려드린다”고 설명했다. 이어 세븐일레븐은 글로벌 브랜드이며, 코리아세븐은 대한민국 기업”이라며 “당사는 미국 세븐일레븐과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실제 일본의 경제 보복이 화이트 리스트 제외로 이어지며 불매운동이 장기화되자, 각 기업은 일본 기업으로 주홍글씨가 씌일까봐 좌불안석이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일 본기업은 물론 국내 기업들도 불매운동의 불똥이 어디로 튈지 몰라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온라인 커뮤니티나 SNS(사회관계망서비스)에서 불매 운동 대상에 포함된 일부 기업들이 “일본 제품이 아니다”, “일본 기업이 아니다”라고 억울함을 호소하며 적극 진화에 나서고 있다.

▲쿠팡은 지난달 17일 입장문을 통해 “우리는 한국 기업”이라고 해명했다.

앞서 전자상거래 업체 쿠팡은 일부 네티즌들 사이에 일본 기업이라는 소문이 돌면서 불매운동 대상으로 거론되자 자체 홈페이지에 발 빠르게 해명 글을 올려 해명에 나선 바 있다. 쿠팡은 재일교포인 손정의 일본 소프트뱅크 회장이 이끄는 소프트뱅크비전펀드(SVF)가 두 차례에 걸쳐 30억 달러(약 3조 6000억 원)를 투자했다는 이유로 일부 네티즌들이 ‘일본 기업’이라고 공격하고 있기 때문이다. 쿠팡은 ‘쿠팡에 대한 거짓 소문에 대해 알려드립니다’라는 제목의 해명 글에서 ”쿠팡은 우리나라에서 설립돼 성장했고, 사업의 99% 이상을 한국 내에서 운영한다”며 한국 기업이라고 강조했다.

다이소 역시 ‘일본 다이소’와 엮이면서 불매 운동의 대상이 됐다. 다이소는 한국 기업인 아성HMP로 지분 50.2%를 가지고 있고, 일본 다이소는 34.21%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하지만 대표이사는 한국인 박정부, 신호섭 두 사람으로 판매하는 제품도 일본 다이소와는 차이가 있다. 아성 다이소는 “일본 다이소에 로열티를 지급하거나 경영 간섭을 받지 않는다”며 “일본에 한국 중소기업 제품을 수출까지 하는 엄연한 한국 기업”이라고 해명했다.

메비우스(전 마일드세븐)과 카멜 등 담배를 판매하는 JTI코리아는 일본 기업이란 논란이 불거지자 스위스 제네바에 본사를 둔 글로벌 기업이라고 해명하기도 했다. 실제 JTI코리아의 지분은 네덜란드 법인인 ‘JT International Holding B.V.’가 100% 보유 중이며, ‘JT International Holding B.V.’는 다시 JTI의 지배 아래 있다. 하지만 JTI는 일본의 담배회사인 JT가 설립한 글로벌사업법인으로 JTI의 회사 소개에도 ‘Japan Tobacco Group of Companies의 일원’이라는 내용이 적혀있어 논란을 낳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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