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시장 지원 사업비 지방으로 이양돼 올해보다 총 예산은 300억 줄어
중소벤처기업부(중기부)가 내년도 예산안과 관련해 소상공인·자영업자 지원 분야에서 ‘스마트’화에 방점을 찍었다.
중기부는 본예산 기준 올해보다 30% 늘어난 13조4895억 원을 내년도 예산으로 편성했다. 그중 ‘소상공인·자영업자 활성화’ 예산에는 6969억 원이 편성됐다.
29일 중기부에 따르면 이는 올해 7269억 원에서 300억 원가량 줄어든 규모이지만, 이는 올해 1273억 원으로 편성됐던 ‘전통시장 및 중소기업 물류 기반 조성 사업’이 지방 예산으로 이양된 결과다.
중기부는 소상공인·자영업자 분야에서 변화된 환경에 대응하고자 지원하는 데 중점을 뒀다. 대표적으로 온라인 판로 지원 분야가 올해 75억 원에서 217% 늘어난 313억 원으로 증액됐다. 소상공인 자영업자가 온라인 공간에서 홍보할 수 있도록 1인 소상공인 미디어 플랫폼을 구축하고, 콘텐츠를 지원하는 예산이 크게 늘었다는 의미다. 구체적으로 1인 방송 플랫폼을 구축하는 데 102억 원, 온라인 쇼핑 입점 지원에 158억 원이 쓰인다. 나머지 판로 교육, 해외 쇼핑몰 입점 등 교육 분야에 53억 원이 쓰인다.
‘스마트 상점’ 분야가 신설돼 21억 원이 편성됐다. 이는 신기술을 활용해 소상공인 점포에서 맞춤형 제품과 서비스가 제공되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전날 박영선 장관은 스마트 상점과 관련해 “스마트화를 도입한 상점들을 보면 재원 대비 효과가 뛰어나 여기서 착안했다”며 “스마트화에 어려움을 겪는 장년, 노년층을 위해 상점 매니저 등 멘토를 투입하는 자금도 배정돼 있다”고 밝혔다. 이어 “전통시장 지원 관련 예산이 지자체로 이양되는 만큼 중기부는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스마트화로 지원해야 한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중기부는 소상공인과 자영업 분야를 더 체계적으로 연구하기 위해 중소기업연구원 산하에 전담 연구기관도 신설한다. 연구 기관 신설을 위한 예산은 신규로 6억8000만 원이 편성됐다. 구체적으로 연구원 6명, 행정 인력 1명을 두어 인건비는 2억4000만 원이 편성됐고, 연구비 및 경상비로는 4억2000만 원이 편성됐다. 다만 이 예산은 소상공인 자영업자 지원 예산이 아닌 ‘중소기업 연구 및 평가’ 사업 안에 사업비 형태로 속해 있다.
박영선 중기부 장관은 “소상공인 자영업자와 관련해 한국에 연구 기관이 부족하다고 생각해서 만든 것”이라며 “현재 중소기업연구원은 중기부와 관련한 일반적인 연구를 하고 있는데, 연구원 산하에 소상공인연구센터를 만들 계획”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