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테이너·벌크 운영시스템도 내년 상반기까지 완료
현대상선이 16일 재무·회계(ERP) 시스템과 대화주 서비스가 포함된 홈페이지 등 주요업무 시스템의 클라우드(Cloud) 전환에 성공했다.
2017년부터 글로벌 해운선사 최초로 클라우드 기반의 차세대시스템 구축해 온 현대상선은 오라클과 함께 관련 시스템(1단계)을 구축하고 있다
오라클 관계자는 “글로벌 업계 최초로 현대상선의 주요업무 시스템이 클라우드 기반으로 성공적으로 전환됨에 따라, 향후 글로벌 기업들의 클라우드 전환 사례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현대상선은 2단계에 해당되는 컨테이너 및 벌크 운영을 위한 차세대 해운물류시스템 ‘New¬GAUS 2020(가칭)’ 등 전사 모든 데이터와 주요 어플리케이션의 클라우드 전환 작업은 2020년 6월까지 완료할 방침이다.
현대상선이 독자 개발 중인 New¬GAUS 2020은 운항, 계약 및 예약, 운송 등 선사 운영 정보를 비롯해, 선박, 인사, 관리 등의 모든 정보를 관리하는 IT시스템이다.
IT시스템이 클라우드 기반으로 전환되면 비용은 물론, 국내외 글로벌 데이터센터에 시스템구축을 통해 어떠한 재난 상황에도 신속하고 중단 없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아울러 현대상선은 해운업의 블록체인,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인공지능(AI) 등 4차 산업혁명 관련 최신 IT기술 접목에도 주력할 계획이다.
또 지난 5월 DCSA(Digital Container Shipping Association)에 가입하는 등 보다 효율적인 서비스 제공 및 운항 안정성을 높이기 위한 타 글로벌 선사들과의 데이터 표준화 논의도 활발하게 진행중이다.
현대상선 관계자는 “해운업에서 디지털 전환 및 IT변화 관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2만3000TEU급 컨테이너선 12척 등 초대형 선박이 인도 되는 2020년에 맞춰 다양한 경쟁력 강화 방안을 준비하고 있다”며, “IT역량에 따라 미래 해운업의 승패가 좌우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