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료방송시장 지각변동 예고
지상파 3사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푹(POOQ)과 SK텔레콤의 옥수수를 합친 국산 대형 OTT '웨이브'가 18일 공식 출범한다. 대작 드라마에 투자하는 등 등 오리지널 콘텐츠 강화 전략을 앞세워 2023년까지 500만 가입자, 5000억 원의 연매출을 달성하겠다는 각오다.
◇18일 토종 OTT 웨이브 공식출범, 500만 가입자 年매출 5000억 목표= 웨이브 운영사인 콘텐츠웨이브는 16일 서울 정동1928 아트센터에서 ‘웨이브 출범식 및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앞서 SK텔레콤과 지상파 방송 3사(KBS, MBC, SBS)는 지난 1월 통합 OTT 서비스 협력에 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푹(POOQ)을 운영하는 콘텐츠연합플랫폼과 SK브로드밴드의 옥수수 사업 조직을 합친 통합 법인을 출범키로 했다. 급변하는 국내 미디어 환경에서 넷플릭스 같은 글로벌 미디어 공룡에 대항할 수 있는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연합군을 구축한 것이다.
이날 이태현 웨이브 대표는 “웨이브는 오리지널 콘텐츠 투자, 글로벌 사업으로 압도적 경쟁력을 갖춰갈 것”이라면서 “국내 OTT산업 성장을 선도하고, 글로벌시장에도 단계적으로 진출하는 등 콘텐츠 파트너들과 함께 새로운 미디어 생태계를 만들어 가겠다”고 강조했다.
기존 푹은 올해 초까지 유료가입자 72만명 수준이다. 웨이브는 오리지널 콘텐츠에 집중 투자해 2023년 500만 명 규모의 유료가입자를 유치, 유료OTT 산업을 선도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웨이브는 오는 2023년까지 총 3000억 원 규모의 콘텐츠 투자를 진행할 예정이다. 넷플릭스 등 글로벌OTT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대작 오리지널 분야에 웨이브가 국내기업 최초로 경쟁에 뛰어드는 것. 웨이브는 출범 초기 지상파방송 3사 대작 드라마에 투자, 방송편성과 함께 OTT 독점 VOD로 제공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향후 드라마 이외에도 다양한 장르에 투자를 확대해 갈 예정이다.
가입자 유치를 위해 출시와 동시에 공격적인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웨이브는 18일부터 출시 기념 프로모션으로 신규 가입자에게 베이직 상품(월 7900원)을 3개월간 월 4000원에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웨이브는 기존 푹의 동시접속, 화질, 제휴서비스에 따른 복잡한 요금체계를 단순화하고 이용자 혜택을 대폭 증가시켰다.이용자들은 베이직(HD) 7900원, 스탠다드(FHD) 1만900원, 프리미엄(UHD 포함 최상위 화질) 1만3900원 등 3종 중 상품을 선택할 수 있다.
스마트TV 등 대형 스크린에서도 즐길 수 있는 스탠다드 및 프리미엄요금제는 계정 하나로 여러 명이 동시에 즐길 수 있도록 동시접속 회선을 제공한다. 웨이브 월정액 상품 가입자는 비용추가 없이 1000여편 영화와 계속 추가되는 인기 해외시리즈도 즐길 수 있다. 이 중 매니페스트, 사이렌, 더퍼스트 등 미드 3편은 웨이브가 국내에 최초로 공개하는 작품들이다. SK텔레콤 5G 기술을 활용한 프로야구 멀티뷰, VR 콘텐츠와 e스포츠 채널까지 추가된다.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은 "올해 해외OTT를 이용하는 우리 국민이 2595만 명. 국내 OTT 1274만 명으로 2배 가까이 된다"며 "이 시점에 우리 방송·통신사가 함께 손을 맞잡은 웨이브의 출범은 매우 의미 있는 시도"라고 말했다. 이어 "변화에 대한 두려움을 딛고 과감한 혁신과 상생전략으로 글로벌 무한경쟁에 대응해가야 한다"고 당부했다.
◇ 넷플릭스 대항마 역할 가능할까?= 웨이브 출범이 국내 가입자 200만명을 목전에 둔 넷플릭스 등 글로벌 OTT 사업자의 대항마 역할을 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옥수수 가입자는 946만명과 푹 가입자 400만명을 더하면 1336만명의 가입자를 확보하며 국내 최대 OTT 사업자로 발돋움한다. 웨이브가 국내에서 독주하고 있는 넷플릭스를 견제할 수 있는 유일한 오리지널 플랫폼으로 손꼽고 있다.
넷플릭스는 2016년 국내 진출한 이래 국내 OTT 시장을 장악하고 있다. 올해 2월 말 기준 넷플릭스 순 방문자는 240만2000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79만9000명)보다 3배 이상 늘었다. 지난 6월 기준 넷플릭스의 유료 이용자는 184만명, 유료 결제액은 241억원에 달한다. 이는 지난해 6월 63만명보다 3배 가까이 늘어난 수치다.
이와 함께 월트디즈니컴퍼니(디즈니)가 오는 11월 OTT '디즈니 플러스' 글로벌 시장 진출을 선언하면서 국내 시장 진출도 타진 중이다. 디즈니는 현재 SK텔레콤과 KT와 물밑 접촉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디즈니와 손잡을 경우 인터넷TV(IPTV) 시장 경쟁력은 물론 글로벌 미디어 사업자로 발돋움할 수 있다. 디즈니도 국내 시장을 통해 글로벌 영향력을 확대할 수 있다는 이해 관계가 맞아 떨어졌다.
SK텔레콤은 ‘옥수수+푹’의 OTT 연합 플랫폼 내 ‘디즈니+’가 입점하는 형태(PIP)로 디즈니와 제휴를 추진할 가능성이 높다. 협상이 성사될 경우 ‘옥수수+푹’의 콘텐츠와‘디즈니 플러스’ 콘텐츠 까지 더해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
KT도 디즈니와 협업을 다각도로 논의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KT는 이미 5G 상용화와 동시에 디즈니와 손잡고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KT는 디즈니 코리아와 협약을 맺고 영화 ‘어벤져스: 엔드게임’ 캐릭터를 활용한 5G 게임 ‘캐치 히어로즈’를 시즌 2까지 진행했다. 영화 속 캐릭터가 등장하는 증강현실(AR) 게임으로 KT 내부에서 수십억원의 마케팅비를 들여 홍보하는 등 디즈니와 협업에 힘을 싣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