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는 이날 열린 제90회 국정 현안 점검 조정회의에서 관계부처 합동으로 ‘수소 시범도시 추진 전략’을 발표했다.
국토부는 수소도시를 조성하기 위해 도시 내 생활권 단위 공간 내 주거, 교통 분야에 수소 활용 기술을 실증하는 ‘수소 시범도시’를 지정하고 안전성 등을 검증해 나갈 계획이다. 생활권 범위는 수소 수급 여건에 따라 3~10㎢로 예상하고 있다.
수소 시범도시에는 도시 활동의 핵심인 주거와 교통 분야에서 수소를 활용하는 기본요소와 혁신적 기술을 실증하거나 지역특화산업과 연계한 특화요소가 반영된다.
기본요소는 주거, 교통, 통합운영센터로 이뤄진다. 이 가운데 주거 분야에서는 공동주택 단지(필수), 개별 건축물에 연료전지를 설치하고 냉·난방, 전기 등 에너지를 공급하는 데 수소를 활용한다.
교통 분야에서는 수소에너지를 기반으로 한 교통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도시 내 또는 인근에 복합환승센터, 주차장, 버스차고지 등에 수소차·수소버스 충전소를 설치한다.
또한 시범도시에는 수소 관련 기반시설 구축 후 운영하는 통합운영센터를 설치해 수소 공급·저장·이송 현황, 안전성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 및 관리할 계획이다.
수소 시범도시에는 한 곳당 수소 친화 도시계획(MP) 수립비와 연료전지·파이프라인·수소 통합운영센터 등 핵심인프라 구축비 등 총 사업비 290억 원을 한도로 이 가운데 국비 50%를 지원한다. 시범도시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각 부처의 수소 관련 사업을 연계해 지원할 방침이다.
수소 시범도시 공모는 오는 17일 국토부 홈페이지에 게재될 예정이다. 국토부는 사업계획 평가를 거쳐 12월에 시범도시를 발표할 계획이다. 세부 일정은 17일 공고 때 확인할 수 있다.
이상주 국토부 도시정책과장은 “수소 시범도시 추진으로 도시 내 수소 생태계가 조성돼 주민들이 편리하게 수소를 활용할 수 있고, 이로 인해 수소 경제 활성화가 촉진될 것”이라며 “수소 시범도시는 주민들의 안전에 대한 우려가 있는 만큼 수용성 확보를 위해 안전을 최우선으로 추진해 안전한 시범도시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