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사내 소식지 통해 "기업결합 현실적 이해도 필요"…수주 실패사례도 공개
이성근 대우조선해양 사장이 업계에서 생존을 위해 노사가 힘을 합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17일 대우조선해양에 따르면 이성근 사장은 사내 소식지 ‘해오름터’와 긴급 CEO 인터뷰를 통해 최근 선주들이 발주할 때 안정적이고 협력적인 모습의 노사관계를 선호한다고 밝혔다.
이 사장은 “고객들은 안정적이면서 협력적인 노사 관계가 균열하는 것을 가장 불안해한다”며 “대규모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발주를 계획하고 있는 카타르 정부는 선진적인 노사 관계를 요구한다”고 전했다.
현재 카타르 국영석유공사는 최대 80~100척 규모의 LNG 운반선을 발주할 계획으로, 국내 조선 3사가 상당량을 수주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 사장은 이어 “최근 초대형 LNG운반선 입찰 프로젝트에서 선주는 ‘향후 노동조합이 기업결합 이슈로 영향력을 행사한다면 공정이나 납기가 지켜지겠냐’며 우려를 표했다”며 결국 우리는 수주를 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현재 진행 중인 교섭을 대승적인 차원에서 마무리하고 영속적인 일터 만들기에 노사가 함께해야 할 것“이라고 협조를 당부했다.
아울러 그는 현대중공업그룹과의 기업결합에 대한 견해를 이어갔다.
이 사장은 ”현재 한국조선해양은 한국을 포함해 유럽연합, 중국, 카자흐스탄, 싱가포르 일본 등에 기업결합 승인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기업결합이 완료되면 유상증자를 통해 1조5000억 원 규모의 신규 자금을 확보할 수 있어 안정적인 구조로 경영할 수 있다“며 ”대주주 변경으로 은행의 관리체제가 완화돼 자율경영의 기반이 확보되고 한국조선해양과의 시너지로 회사 가치를 지속해서 성장시킬 기회가 될 수 있다"고 평가했다.
이어 "기업결합 후에도 산업은행, 수출입은행 등 주요 이해관계자들은 직ㆍ간접적인 주주로서 우리 회사의 발전을 위한 관심과 지원을 지속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사장은 이번 기업결합의 협약에 따라 자율경영과 직원들의 고용, 기자재 업체, 협력사에 큰 변화가 없을 것이라는 점도 거듭 확인했다.
이에 따라 그는 "이제는 기업결합에 대한 현실적인 이해와 우리의 미래 생존에 대한 심각한 고민이 필요한 때"라고 강조하고 노조와 직원들에게 협조를 거듭 부탁했다.
이 밖에 그는 최근 사내 긴급 경영설명회를 개최한 것은 시장 부진과 3분기 이후 경영실적 악화가 우려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 사장은 "10월 중순임에도 올해 수주 목표의 절반을 조금 넘게 달성했다"며 "최근 선주를 만나 신규 발주를 제안하면 침묵으로 일관한다. 이런 발주 관망세는 크게 개선될 여지가 없어 보인다"고 밝혔다.
또한, 그는 2015년부터 3년 동안 극심한 시장 침체기에 채무 재조정이라는 이중고를 겪으며 90억 달러(약 10조6800억 원) 수주에 그쳤다며 올해 3분기부터 실적이 악화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는 "매출액 감소에 따른 고정비 부담 증가와 낮은 선가에 수주한 선박의 매출 인식과 인도가 본격화되는 3분기부터 영업손실 악화는 불가피해 보인다"며 "수주 목표를 못 채우고 선가가 회복되지 않은 외부 환경이 이어진다면 사우들의 고용보장과 지역사회 발전, 회사의 지속 성장은 장담할 수 없다"고 밝혔다.
다만, 그는 선박 시황이 내년에 저점을 찍고 개선될 것으로 내다봤다.
그는 "기다리던 대형 LNG선 프로젝트가 내년에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한다"며 "환경규제가 발효되는 2020년을 기점으로 선주들은 발주를 결정할 가능성이 높으며, 이후 시황 회복까지 더해진다면 완전한 경영 정상화는 가능하리라 기대한다"고 밝혔다.
대우조선 노조는 매각 반대와 단체교섭과 관련해 파업을 벌이고 있으며, 기업결합에 반대하는 의견서를 EU에 제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