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빅스비 생태계 진화 中…1억6000만 대 기기에 도입"

입력 2019-11-21 13:15수정 2019-11-21 14: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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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스피커 '갤럭시 홈 미니' 공개…출시 시기는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아

▲정의석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소프트웨어&인공지능 총괄 부사장이 21일 서울 광진구 세종대학교에서 열린 ‘빅스비 개발자데이 2019’에서 연설하고 있다. (한영대 기자 yeongdai@)

삼성전자 인공지능(AI) 플랫폼인 빅스비의 생태계가 점차 강화되고 있다.

빅스비가 도입된 가전 수가 1억 대를 넘을 뿐만 아니라, 빅스빅에서 콘텐츠를 고안하는 개발자 수도 계속 늘어나는 추세다. 삼성전자는 빅스비의 이용성을 높일 수 있는 AI 스피커도 조만간 출시할 예정이다.

정의석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소프트웨어&인공지능 총괄 부사장은 21일 서울 광진구 세종대학교에서 열린 ‘빅스비 개발자데이 2019’에서 “빅스비는 TV, 냉장고 등 전 세계 1억6000만 대 디바이스에 사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빅스비는) 연간 5억 대가 판매되고 있는 삼성의 다양한 디바이스에 연동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빅스비에 사용할 수 있는 콘텐츠를 개발하는 사람들의 숫자도 증가하고 있다. 정 부사장은 “지난 6개월간 빅스비 개발자 커뮤니티에 등록된 개발자 수는 (이전보다) 약 두 배로 늘어났다”며 “빅스비 개발자들이 만들고 있는 콘텐츠가 성장의 주축이 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한국어, 미국 영어, 영국 영어, 중국어 등 빅스비가 지원하는 언어 또한 8개로 늘어났다”고 소개했다.

빅스비를 활용하는 개발자들의 편의를 무엇보다 중요시하겠다는 의지도 명확히 했다.

이에 대한 일환으로 삼성전자는 지난달 미국에서 열린 ‘SDC(삼성개발자콘퍼런스) 2019’에서 빅스비 템플릿을 공개한 바 있다. 빅스비 템플릿은 복잡한 코딩 작업 없이도 누구나 콘텐츠를 개발할 수 있도록 다양한 상황의 템플릿을 제공한다.

정 부사장은 “이미 인텔리전스 시대가 왔다”며 “빅스비는 사용자들 일상에 자연스럽게 녹아드는 인텔리전스 플랫폼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21일 서울 광진구 세종대학교에서 열린 ‘빅스비 개발자데이 2019’에서 공개된 삼성 AI 스피커 '갤럭시 홈 미니'. (한영대 기자 yeongdai@)

삼성전자는 이날 행사에서 AI 스피커인 ‘갤럭시 홈 미니’를 선보였다. 제조사, 출시 시기에 상관없이 어떤 가전제품도 음성으로 제어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삼성전자 이지수 무선사업부 AI팀 상무는 “스피커 개발 과정에 고민이 있었다”며 “어떤 가정에 가보면 인터넷 연결이 안 되는 가전제품을 볼 수 있다. 집에 있는 모든 가전이 삼성 제품이 아닐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갤럭시 홈 미니에 리모컨 적외선 송신기를 적용했다. 리모컨 신호를 통해 어떤 제품도 제어할 수 있게 됐다”며 “8년 된 선풍기도 AI 가전으로 바뀐다”고 덧붙였다.

이 상무는 “(갤럭시 홈 미니는) 최근 진행한 베타 테스트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며 “향후 갤럭시 홈 미니를 통해 빅스비의 가정 내 접점을 늘리겠다”고 말했다.

한편, 정 부사장은 갤럭시 홈 미니의 구체적인 출시 시기에 대해 “작년 9월 개발자들을 대상으로 베타 테스트를 진행하는 등 출시를 준비해왔으며 수개월 내 출시할 수 있을 것”이라며 “완성도를 높이다 보니 공개 시점이 다소 늦어졌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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