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대표는 29일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린 스타트업 행사 '컴업 2019'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 같은 우려를 드러냈다. 그는 "모빌리티처럼 새로운 산업의 경우 먼저 사업을 허용한 후 실태조사를 거쳐 문제점이 있으면 이를 반영하는 사후 입법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회에 계류 중인 여객운수법 개정안은 관광 목적으로 대여시간이 6시간 이상이거나 대여나 반납 장소가 공항ㆍ항만인 경우에만 11인승~15인승 승합차 운전자 알선을 허용하고 있다. 이 개정안이 통과하면 타다의 운영은 사실상 금지된다. 또 여객자동차운송플랫폼사업의 면허 총량ㆍ기여금 규모 등 모빌리티 플랫폼을 둘러싼 주요 쟁점 사안들은 모두 시행령으로 정하게 해 정부에 공을 미루고 있다. 여야는 다음 달 10일까지 여객운수법을 통과시키기로 합의했다고 알려졌다.
박 대표는 "사업을 하려면 예측 가능성이 중요한데 예측이 불가능하게 법안을 만들고 사업을 하라고 한다"며 "개정안은 단순히 렌터카 기반 영업을 못하게 하는 게 아니라 택시 총량이나 기여금이 얼마가 될지 모르기 때문에 예측을 할 수가 없다"고 비판했다. 그는 "저희는 모빌리티 시장이 더 커지길 원하며 그래야 기여금도 더 많이 나오고 기존 시장도 연착륙할 수 있다"고도 말했다.
박 대표는 정치권에 "타다와 택시 등 이해관계자가 만나 서로의 논리를 듣고 정당한 법안인지 알아볼 수 있는 공청회를 열어달라"고 요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