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지치기 모델 확대전략 잠정 보류…이원희 사장 "라인업 효율화" 공언
글로벌 전역에 불어닥친 이른바 ‘효율화’ 추세 속에서 현대ㆍ기아자동차 역시 모델 가짓수를 줄인다. 지난해 12월 이원희 현대차 사장은 기업 설명회를 통해 ‘라인업의 효율화’를 강조한 바 있다.
현대차는 최근 1~2년 사이, 전에 없던 대형 SUV(팰리세이드)와 엔트리급 SUV(베뉴) 등을 제품군에 추가했다.
나아가 내년께 준중형 SUV를 밑그림으로 한 ‘픽업트럭’도 국내에 선보인다. 이미 ‘싼타크루즈’라는 차 이름까지 국내상표 등록을 마쳤다.
새로 출시한, 또는 등장할 신차 대부분은 글로벌 추세를 좇아 개발한 SUV 또는 픽업트럭이다. 만들면 만드는 족족 돈이 되는 차들이다. 이들을 제외하고 새 모델을 추가로 개발할 가능성은 사실상 제로다.
기아차 역시 2010년대 들어 K시리즈를 선보이면서 모델 다양화를 추구했다. K3와 K5, K7, K9 등으로 제품군도 완성했다.
동시에 “가지치기 차종을 출시할 수 있다”는 가능성도 열어뒀다. 예컨대 K시리즈를 기본으로, 짝수 이름을 가진 신차가 나올 것이라는 전망이었다. K2와 K4와 K6 등이었다.
그러나 이제 사정이 달라졌다. 카셰어링을 포함한 공유 자동차 시장이 확대되면서 ‘소유’의 개념보다 필요할 때 빌려 타는 개념이 확산 중이다. 자동차 시장이 본격적인 저성장 시대에 접어든 것도 이런 이유다.
때문에 판매 차종의 가짓수를 늘려 양적 성장을 추구하는 것이 아닌, 적게 팔더라도 1대당 부가가치를 높이는 데 주력하고 있다.
실제로 현대차는 향후 모델 가짓수를 줄이는 동시에 수익에 치중하겠다는 뜻을 밝히기도 했다. 지난해 12월 현대차가 공개한 ‘2025 전략’에도 이런 계획이 뚜렷하게 담겨 있다. 새 전략의 핵심은 수익성 회복과 이를 위한 제품전략의 효율화다.
이원희 현대차 사장은 금융투자업계와 기관투자자를 상대로 한 기업설명회에서 △영업 네트워크 최적화(온라인 판매 도입) △라인업 효율화 △수요기반 생산 최적화 △타 완성차 업체와의 제휴 및 협력 확대 등 4가지를 강조했다. 두 번째로 언급했던 ‘라인업의 효율화’가 제품 가짓수를 줄이겠다는 뜻이다.
실제로 현대차는 국내에서 판매가 부진한 소형차 엑센트를 이미 단종했고, 유럽전략형 i40 국내 생산 및 판매를 중단했다.
잘 팔리는 SUV와 고급차, 친환경 전기차에 집중하되 판매가 부진하고 시장에서 외면받는 모델은 과감하게 시장에서 빼내겠다는 뜻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