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경제 1년, 수소차 글로벌 판매 1위 달성…국내보급 5000대 돌파

입력 2020-01-13 1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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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윤모 산업장관, 수전해 시스템 제조 중기 '지필로스' 찾아 업계 간담회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17일 울산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수소 경제와 미래 에너지, 울산에서 시작됩니다' 행사에서 발언하고 있는 모습. (연합뉴스)

"수소경제는 에너지원을 석탄과 석유에서 수소로 바꾸는 산업구조의 혁명적 변화로 수소경제를 위한 우리 정부의 의지는 확고하다. 국가 에너지 시스템을 근본적으로 바꾸면서 신성장동력을 마련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1월 17일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발표 행사에서 내놓은 발언이다.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발표 1년이 지나는 동안의 성과는 눈부시다. 지난해 수소차 판매 세계 1위를 달성하고 국내 수소차 보급도 5000대를 돌파했다. 수소경제 핵심 인프라인 수소충전소도 14기에서 34기로 20기가 늘어나면 지난해 증가 폭으로 세계에서 가장 많다.

정부는 1년의 성과를 바탕으로 수소경제가 미래 성장동력이자 친환경 에너지의 원천이 될 수 있도록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차질없이 이행한다는 목표다.

◇ 수소경제 1년, 수소차 글로벌 판매 1위 =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13일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발표 1주년을 맞아 경기도 용인 소재 신재생에너지 연계 수전해 시스템 제조 중소기업인 지필로스를 찾아 업계 간담회를 열고 추진 성과를 점검했다.

이날 행사에는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 가스공사, 가스안전공사, 한국에너지공단 등 유관기관과 수소 생산, 저장 및 운송, 활용 등 수소경제 생태계 분야별 관련 기업 대표 약 20명이 참석했다.

성 장관은 "2019년은 명실상부한 수소경제 원년으로 초기 시장과 인프라가 본격적으로 형성되고, 산업의 기틀이 마련되기 시작하는 등 가시적 성과를 도출했다"고 평가했다.

정부는 지난해 부처별로 6건의 후속 대책을 수립하고 수소경제 핵심기술개발 등에 3700억 원을 집중 지원했다. 그 결과 일본 등 경쟁국을 제치고 지난해 처음으로 수소차 글로벌 판매 1위를 달성했다.

가장 최근 집계 자료인 지난해 1~10월까지의 글로벌 판매량을 보면 현대차가 3666대로 세계 수소차 판매량의 60%를 차지했다. 이어 도요타가 2174대, 혼다가 286대로 뒤를 이었다.

수소차 수출 대수는 두 배가량 뛰었다. 2018년 누적 936대이던 수소차 수출은 지난해 1724대까지 뛰어올랐다.

특히 올해는 10톤급 수소트럭 1600여 대를 스위스에 수출하는 계약을 체결하는 등 본격적인 해외시장 개척 성과가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가 크다.

이와 함께 국내 보급도 로드맵 수립 전년 대비 약 6배 성장하며 5000대를 돌파,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수요를 만들고 있다.

구체적으로 지난해 9월부터 서울 시내를 주행 중인 수소택시는 평균 3만km 이상 운행하며 총 2만2000여 명의 승객이 수소택시를 경험했다.

수소 버스 보급도 노후 경찰버스의 수소 버스 교체 등 공공분야가 마중물 역할을 톡톡히 하며 수요를 적극 창출하고 있다.

수소경제 확산의 핵심 인프라인 수소충전소 보급도 순항 중이다.

한국의 수소충전소는 2018년 14기에서 지난해 34기로 20기나 늘었다. 지난해 기준 세계 최다(最多) 구축이다.

지난해 9월 걸림돌이 되는 입지 규제 등 관련 규제를 10건 이상 개선해 그 결과 규제샌드박스 1호 상징물로서 국회에 수소충전소를 개소한 것도 의미 있는 성과다.

연료전지 분야 역시 눈여겨 볼만하다.

지난해 우리나라는 글로벌 연료전지 보급량의 40%를 차지하며 세계 최대 발전시장으로 발돋움했다.

또한 드론에 기존 배터리 대신 연료전지를 활용해 비행시간을 2시간 이상으로 대폭 증가시킨 '수소연료전지드론'은 '2020 국제전자박람회(CES)'에서 최고혁신상을 받기도 했다.

지속 성장 가능한 수소경제 생태계 조성을 위해 지난해 세계 최초로 '수소경제 육성 및 수소안전관리법' 제정하고 '수소 안전관리 종합대책'을 발표하며 수소 안전관리체계를 글로벌 수준으로 선진화했다.

이산화탄소(CO2) 배출이 없는 그린 수소 생산, 수소차·충전소·연료전지 핵심부품 국산화 기술 개발 연구개발(R&D)을 위해 936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미래를 대비 중이다.

◇"규모의 경제 마련 위해 시장 지속 창출"

정부는 수소경제가 민간 주도로 자생력 있는 생태계를 구축하기까지 규모의 경제 마련을 위해 수소차, 연료전지, 충전소 보급 확대를 안정적으로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수소차·충전소·연료전지 핵심 부품의 국산화율을 높여 비용을 절감하고 증가하는 수소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생산방식, 거점형 생산기지 구축 등을 통해 효율적·체계적 수소 공급망도 마련한다.

그린수소 경제성을 확보하기 위한 대규모 수전해 R&D를 본격 추진하고 호주, 아랍에미리트(UAE) 등 잠재적 수소 생산국과 해외도입 협력도 가시화한다.

특히 '수소경제 추진위원회'를 구성해 정책 총괄·조정기구로 활용하고 산업 진흥, 안전, 유통 전담기관을 지정해 안정적 산업 지원에 박차를 가한다.

성 장관은 이날 간담회에서 "지난 1년의 성과를 토대로 올해 수소경제 선도국가로서의 입지를 굳건히 할 수 있도록 민·관이 더욱 합심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행사 이후 제주에너지공사, 한국중부발전, 현대자동차,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은 '제주 그린수소 전주기 실증 프로젝트를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4개 기관은 제주도의 미활용 재생에너지 전력으로 그린수소를 생산하고 이를 연료전지, 수소버스, 선박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하는 프로젝트 추진 타당성 검토를 올해 6월까지 추진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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