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이후부터 '애로사항 청취ㆍ정부 지원책 건의' 본격화
수 년간 어둠의 터널에 갇혀있는 창원지역 대표 기업들의 경영이 올해도 힘들 것이란 전망이 나오자, 창원시가 직접 발 벗고 나섰다. 창원시는 생존을 위협받는 기업들을 대상으로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설 연휴 직후 중앙정부와의 소통을 본격화해 지원책 마련에 속도를 내기로 했다.
27일 창원시에 따르면 가장 먼저 ‘기업 살리기 프로젝트’의 대상이 된 곳은 두산중공업과 현대로템이다.
창원시청 스마트혁신산업국 전략산업과 관계자는 “이 두 회사를 시작으로 현황을 파악한 후, 정부에 지원 요청을 적극적으로 할 예정”이라며 “설 이후부터 본격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두산중공업은 전담자를 둘 정도로 창원시에서 관심 있게 지켜보는 기업 중 하나로 실시간 소통이 이뤄지고 있다. 창원시는 지난 몇 년간 지속된 탈원전 정책 탓에 두산중공업의 총 매출 중 20%를 차지하는 원전사업 실적이 '급전직하'하면서 조직까지 크게 축소됐던 상황을 지켜봐 왔다.
이에 창원시는 두산중공업의 새로운 미래먹거리를 찾기로 했으며, 그중 하나가 ‘가스터빈 사업’이다. 두산중공업은 지난해 가스터빈 국산화를 성공시켰으며, 기술력을 인정받아 사업 속도를 높이고 있다.
그동안 발전용 가스터빈은 전량 해외제품에 의존해왔다. 국내 발전소에서 운영되는 해외기업의 가스터빈은 총 149기로 구매 비용만 약 8조1000억 원에 달했다.
허성무 창원시장도 최근 기자회견을 갖고 “정부의 탈원전 정책으로 두산중공업이 힘들어진 만큼, 신성장동력인 될 수 있는 가스터빈 사업을 정부가 ‘결자해지’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도와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부에 요구할 내용은 △국산 가스터빈 공급 계획 반영 △국산 가스터빈 적용 발전사와 관련 기업 대상 세금 경감 및 인센티브 제공 등이다.
아울러 창원시는 설 연휴 직후 현대로템 현장도 방문해 애로사항을 청취할 계획이다.
앞서 창원시는 지난 15일 창원공장에서 임원, 팀장 및 직원 등 300여 명의 임직원들이 모인 가운데 열린 현대로템의 경영쇄신을 위한 비상경영 선포식에도 참여했다. 현대로템은 2017년부터 지난해 3분기까지 경영적자에 시달리고 있다. 이미 지난해 12월부터 플랜트 사업부 구조조정 등 조직 슬림화가 시작됐다.
창원시는 두산중공업, 현대로템 대책 마련에 대한 청사진이 그려지면, 이후 효성 사업장을 방문할 계획이다. 이 외에도 창원시는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들도 수시로 방문해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있다. 여기에는 두산중공업이 흔들리면서 덩달아 타격을 입은 280여 개의 협력업체도 포함돼 있다.
한편 창원상공회의소는 최근 창원지역 119개 표본업체를 대상으로 ‘2020년 1분기 제조업 경기전망조사’를 한 결과, 기업경기전망지수(BSI)가 기준치 '100'에 못 미치는 '64.7'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11분기 연속 기준치를 밑돈 것으로 BSI가 100 이상이면 이번 분기보다 다음 분기 경기가 좋아질 것으로 예상하는 업체가 더 많다는 뜻이고, 100 미만이면 그 반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