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대는 BMW, 40~70대는 벤츠 선호해
작년 수입차 시장의 최대 고객은 30대인 것으로 나타났다. 젊은 층은 BMW를 가장 많이 선택했고, 중장년층은 메르세데스-벤츠를 제일 선호했다.
27일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의 '2019 브랜드별 연령 통계'에 따르면 작년 국내에서 판매된 수입차(국토교통부 신규 등록 기준) 24만4780대 가운데 개인이 구매한 차량은 총 15만3677대로 집계됐다.
연령대별 구매량은 30대가 5만645대로 전체의 33.0%를 차지해 가장 많았고 40대 31.7%(4만8709대), 50대가 19.6%(3만161대)로 뒤를 이었다. 60대는 8.0%(1만2345대), 20대 5.8%(8970대), 70대 이상이 1.8%(2827대)였다.
세대별로는 브랜드 선호가 나뉘었다. 20∼30대에서는 BMW가 최다 판매 브랜드로 꼽혔고, 40∼70대에서는 벤츠가 독보적인 인기를 끌었다.
20대에서는 BMW가 2340대(26.1%) 판매돼 2위 벤츠 2129대(23.7%)를 제치고 가장 많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3위에도 BMW 계열의 소형차 브랜드인 미니(MINI)가 1019대(11.4%)로 이름을 올렸다.
30대 역시 BMW가 1만2299대(24.3%)로 가장 많이 팔렸다. 40대에서는 벤츠가 1만2257대(25.2%)로 가장 많은 선택을 받았고, BMW는 8407대(17.3%)로 2위였다.
두 브랜드 외에는 토요타(3066대), 혼다(2606대), 렉서스(2487대) 등 일본 브랜드에 대한 선호가 두드러졌다.
50대와 60대는 벤츠 선호도가 유난히 두드러졌다. 50대에서는 전체 판매량 3만161대 중 8762대(29.1%)가 벤츠였다. 두 번째로 많이 팔린 BMW(3697대ㆍ12.3%)는 벤츠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했다.
60대가 구매한 수입차 역시 전체 1만2345대 중 4248대(34.4%)가 벤츠였다. 다음으로 많이 팔린 BMW(1285대ㆍ10.4%)는 3분의 1 수준에 불과했다. 70대 이상에서도 벤츠가 전체 2827대 중 1040대(36.8%)로 가장 많이 팔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