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평균 지하철 601만ㆍ버스 517만ㆍ택시 113만ㆍ따릉이 5만 건 이용
2019년 서울 대중교통(버스, 지하철)을 이용해 목적지까지 이동 시 평균 1103원을 지불하고, 1.3회 환승, 33.4분을 이동한 것으로 나타났다.
12일 서울시에 따르면 지난해 서울시 자동차 등록 대수는 312만4157대로 2018년 대비 494대(0.02%) 감소했다. 반면 대중교통(버스, 지하철) 총 이용 건수는 46억631만 건으로 4544만 건(1.0%) 증가했다.
지난해 하루 서울 시내 일 평균 교통수단별 이용 건수는 1236만 건으로 지하철은 601만 건, 버스 517만 건, 택시 113만 건, 따릉이 5만 건을 이용했다.
대중교통(버스, 지하철)을 이용해 목적지까지 이동 시 평균 1103원을 지불하고, 1.3회 환승(환승 시간 6.7분), 33.4분(11.1km)을 이동했다.
이용자별로 목적지까지 평균 이용요금을 살펴보면 일반은 1252원, 청소년 844원, 어린이 619원, 경로 162원, 장애인 151원을 지불했다.
서울시 환승 할인 등 대중교통 요금 할인 제도로 인한 교통비 절감 효과는 1인당 연간 16만 원(449원/건×365일)이다. 특히 환승 이용의 경우 1인당 연간 53만 원(1455원/건×365일)의 효과가 있었다.
목적지까지 주로 교통수단을 1회(73.75%, 버스 25.56% 지하철 48.19%) 이용해 이동했다. 환승하는 경우 2회 이용하는 비율이 22.60%로 가장 높았다.
교통수단별로 이용시간 및 이용 거리를 살펴보면 지하철이 35.3분(13.6km)으로 가장 오래 이동했다. 따릉이는 25.1분(3.5km), 택시 18.9분(8.6km), 버스 12.7분(3.2km) 순으로 이동했다.
교통수단별 시간대별 통행패턴을 살펴보면, 버스는 출근시간대(오전 8~9시), 지하철과 따릉이는 퇴근시간대(오후 6~7시), 택시는 대중교통 운행이 종료된 심야에(자정~오전 1시) 가장 많은 사람이 이용했다.
서울 25개 자치구 중 버스, 지하철, 택시는 생활인구가 많은 자치구가, 따릉이는 자전거 이용시설이 잘 갖추어져 있는 자치구가 이용률이 높았다.
버스는 강남구 > 관악구 > 서초구 > 성북구 > 서대문 순으로 높았다. 지하철은 강남구 > 중구 > 서초구 > 송파구 > 종로구 순이며 택시는 강남구 > 송파구 > 서초구> 영등포구 > 마포구 순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릉이는 송파구 > 영등포구 > 마포구 > 광진구 > 강서구 순으로 이용률이 높았다.
서울시 424개 행정동 기준으로 교통수단별 통행량을 살펴보면 버스와 지하철은 종로구 종로 1, 2, 3, 4가 동이(6만7518건/일, 15만3090건/일) 가장 많았다. 택시는 강남구 역삼1동(1만7956건/일), 따릉이는 영등포구 여의동(1579건/일)이 가장 많았다.
대중교통은 문화, 쇼핑 등 통행 유발시설이 비교적 많은 지역, 택시는 업무 및 상업 중심지로 야간 생활인구가 많은 지역, 따릉이는 업무지구 내 단거리 통행을 위한 대체수단이 필요한 지역의 이용량이 많은 특징을 보였다.
버스 정류소, 지하철역, 따릉이 대여소 기준으로 이용현황을 살펴보면 버스는 지하철 2호선 강남역 정류소가 9147건/일로 가장 많이 이용했다. 지하철은 강남역(2호선)이 9만5885건, 따릉이는 여의나루역 1번 출구 앞 대여소 285건, 택시는 여의도역 주변이 6864건으로 가장 많았다.
교통수단별 행정동 간 최다 이동 경로를 살펴보면, 버스는 관악구 대학동에서 낙성대동, 지하철은 마포구 서교동에서 중구 명동, 택시는 강남구 논현1동에서 역삼1동으로, 따릉이는 강서구 방화1동에서 가양1동으로 이동하는 통행 인원이 가장 많은 것으로 분석됐다.
황보연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지난해 지하철 신규노선 개통(9호선 3단계 연장, 김포 골드라인 개통)과 다람쥐ㆍ올빼미 버스 등 맞춤형 버스 노선 확충 등 공급확대와 서비스 다양화가 대중교통 이용자 확대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고 있다”며 “올해에도 한양도성 순환 버스, 5호선 연장 등의 대중교통 인프라 확충 등 시민들의 서울교통 이용 편의를 지속해서 높여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