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진내용 사전 확인부터 출입통제관리·출입시간 데이터 저장 실시간 처리 등 역학조사에도 도움
레몬헬스케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예방 대책 마련으로 분주한 의료 현장에, 내원객이 병원 출입 전 간단한 개인 정보와 중국 방문 이력, 호흡기·발열 증상 등을 체크할 수 있는 문진서를 모바일앱으로 작성해 제출할 수 있는 ‘레몬케어서베이’를 무상 지원할 계획이다.
레몬케어서베이의 모바일 사전 문진시스템은 URL 접속을 통해 이용할 수 있는데, 진료 예약 시 병원에서 문진 URL이 포함된 모바일 사전 문진 안내 문자가 발송된다. 진료 예약 없이 병원을 방문한 내원객은 병원 출입구에 비치된 안내 포스터나 배너에 있는 QR코드를 스캔해 모바일 문진을 진행할 수 있다. URL에 접속해 모바일 문진을 완료하면 병원 출입에 필요한 QR코드가 생성되는데, QR코드 리더기를 통해 문진 내용의 확인과 출입관리 및 출입시간 데이터 저장까지 즉각적으로 이뤄진다.
현재 병원에서는 긴 대기 후 인적사항 및 문진서 기술을 거쳐 출입 스티커를 받아야 하지만, 레몬케어서베이는 이 과정을 획기적으로 단축시킨다. QR코드를 통해 방문객의 병원 출입시간과 재방문 이력까지 데이터로 수집·관리하기에, 효과적으로 병원 이용객의 출입통제 및 관리가 가능하다. 매 출입기록을 시간별로 관리하기에 데이터 기반의 역학조사에도 활용 가능하다.
레몬헬스케어는 14일 레몬케어서베이를 서울 보라매병원에서 처음 선보였으며, 향후 전국 병원으로 지원 범위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병원에서는 작성된 문진표의 수거·관리와 데이터 수기 입력시 발생할 수 있는 데이터 분실 및 오류를 차단할 수 있으며, 대기 인원이 많을 시 발생하는 혼잡함으로 인한 감염위험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레몬케어서베이’ 모바일 사전 문진시스템은 도입을 원하는 모든 병원에 지원되며, 자세한 사항은 레몬헬스케어 대표 이메일을 통해 문의할 수 있다.
레몬헬스케어 홍병진 대표는 “레몬헬스케어는 모바일 호스피탈 구현으로 국내의 스마트한 진료 문화를 선도해온 모바일 헬스케어 전문기업으로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으로 인한 국가적인 비상 사태에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자 한다”며, “의료 현장에서 발생하는 추가적인 문제에 대해서도 신속하게 솔루션을 제시하며, 방역 비상사태 수습에 애쓰는 공공기관 및 의료기관 지원에 적극 앞장설 것”이라고 전했다.
이외에도 레몬헬스케어의 ‘레몬케어’ 기반 환자용 앱이 도입된 병원에서는 진료예약 및 안내부터 진료비 결제·실손보험금 청구에 이르는 전 과정을 모바일 상에서 실시간으로 처리할 수 있어, 병원 내 대면 접촉 및 키오스크 이용에 대한 불안감없이 쾌적한 진료가 가능하다. 현재 레몬헬스케어의 환자용앱 서비스는 세브란스병원, 서울대병원, 서울성모병원을 포함한 전국 50여 개 상급∙종합병원에서 이용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