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에이네트웍스는 ID Quantique과 초소형 QRNG(양자난수생성기) 양산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QRNG는 5G 시대 최고의 보안 기술로 알려진 양자암호통신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기술로, 해킹이 원천적으로 불가능한 암호키를 만들기 위해 불규칙한 난수 패턴을 생성하는 칩 솔루션이다.
아이에이네트웍스는 QRNG 칩을 초소형으로 패키징할 수 있는 특허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2017년부터 현재까지 통신보안 암호화 센서에 적합한 소형 모듈 디자인 연구개발을 진행해왔으며 최근 ID Quantique과 양산 제품에 관한 기술 검증을 마쳤다.
회사에 따르면 ID Quantique은 2018년 2월 SK텔레콤이 투자한 스위스의 양자 암호통신 전문기업으로 양자 암호통신 관련 매출 및 특허 보유 세계 1위 업체다. 유럽연합의 양자암호 시험망 구축사업에 QKD(양자키분배기) 최대 공급사로 참여하는 등 QKD, QRNG를 중심으로 양자 암호통신 핵심 기술을 고도화하고 있다.
아이에이네트웍스 관계자는 “3년간의 선제 연구개발을 통해 초소형 QRNG 칩 개발을 위한 기술력과 요구사양(사이즈 및 신뢰성 기준)을 갖췄기 때문에 ID Quantique과 적시에 사업 협력을 진행할 수 있었다”며 “양사의 기술 협력을 통해 현존 가장 작은 크기의 QRNG 칩을 양산 및 상용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사업에 속도를 내기 위해 ID Quantique과 TF팀(태스크포스)을 구성해 지속적인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며 “양자암호통신 시장이 연평균 40%씩 크게 성장하고 QRNG 칩이 스마트폰 외에도 자율주행차 등 다양한 커넥티드 디바이스에 폭넓게 적용됨에 따라 시장 성장에 따른 관련 사업에 대한 기대가 높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