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이 ‘코로나19’ 확산으로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과 개인사업자를 위해 ‘하이 패스’ 심사 프로세스를 도입한다고 4일 밝혔다.
우선 여신 연기 상담을 신속히 완료한다. 빅데이터 기반의 여신 의사결정 시스템인 ‘기업CSS’를 통해 2개월 후 여신 만기 건까지 선제적으로 연기 심사를 완료한다. 이후에는 본점의 부장급 심사역이 직접 고객과 상담할 계획이다.
또 선제적인 금융지원을 위해 대구ㆍ경북의 신규 자금 지원이 가능한 업체 약 3200개를 해당 지역 영업점에 안내해 고객의 여신 신청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했다. 담보가 없어도 지원 가능한 업체 약 600개에 대한 대출 가능한도 2000억 원의 경우 필요시 최우선적으로 지원한다.
프로세스도 대폭 단축한다. 기존 본점에서 심사하던 일부 대출을 영업점장이 직접 판단해 신속하게 지원할 수 있게 한다. 본점 승인이 필요한 경우에도 최소 2영업일 이내에 심사를 마무리한다.
아울러 ‘코로나19’ 감염 가능성을 고려해 영업점 방문 없이 비대면 채널을 통해 대출 연장 서류를 받는다. 불가피한 경우에는 전화 통화로도 접수한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의 피해 극복을 지원하기 위해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대책을 지속적으로 시행하고 있다”며 “기존의 여신 지원 관행에서 벗어나 고객이 체감할 수 있는 지원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