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크리에이터 어카운트’는 NH투자증권 사내 자산배분 전문가 그룹인 자산관리전략부가 PB와 고객에게 여러 단계를 거친 포트폴리오를 자문해주는 상품이다. 이는 지난해부터 영업점 PB들의 평가 기준을 기존의 매출 실적 중심이 아닌 ‘과정가치’ 활동 기반의 평가제도로 전환한 데 따른 것이다. ‘과정가치’란 영업직원이 고객을 만나기 위한 준비부터 고객의 니즈 파악, 최적의 솔루션 제공, 그리고 사후관리 서비스까지 고객만족을 높이기 위한 일련의 과정을 의미한다.
해당 상품에 가입하면, PB 상담 및 ‘고객 맞춤 포트폴리오 진단 설문지’를 통해 고객의 투자 목표와 니즈를 파악한다. 이후 작성된 투자 성향과 투자 기간 등을 바탕으로 고객 맞춤형 모델 포트폴리오(MP)를 선정해 고객에게 전달한다. 이를 반영해 처음으로 PB와 고객이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면 차월 말부터는 자산배분전략위원회 전략, 시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고객 맞춤형 포트폴리오 리밸런싱안(AP)’을 매월 제공한다.
‘NH크리에이터 어카운트’의 포트폴리오에 편입될 수 있는 투자자산군은 국내주식, 해외주식, 펀드, ELS·DLS, 국내외 ETF, 국내채권(장내채권), 해외채권 등으로 고객의 투자 목적을 최대한 충족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자산관리전략부는 자산군에 대한 장내 채권 제안뿐만 아니라, 펀드, 한·미 ETF 등 최종 상품군까지 추천해 PB의 선호에 따라 다양한 상품군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수 있도록 제안하고 있다. 자산관리전략부는 국내 상장된 약 2만1000여 개의 펀드, 국내외 상장된 약 2500여 개의 모든 ETF에 대한 분류 및 상품 스코어링을 지속해서 실시하며, 과거 누적수익률, 샤프지수, 벤치마크와의 괴리율 등을 계산하여 우수한 펀드와 ETF를 선별해 제시한다.
송재학 NH투자증권 상품솔루션본부 상무는 “고객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맞춤형 투자자문 및 포트폴리오를 제공해 고객의 자산가치와 만족도를 높이겠다”며 “이를 통해 자산관리 비즈니스 기반을 확대하는 선순환 구조를 확립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