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힘들어하는 소상공인들을 위한 비대면 주문 결제 서비스 ‘이거먹을까’가 첫 선을 보인다.
1일 글로센트는 매장 카운터에 갈 필요 없이 테이블에 앉아서 편하게 주문과 결제를 할 수 있는 QR 스마트오더 서비스 '이거먹을까'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매장 테이블에 부착된 QR코드를 스마트폰으로 찍어 주문하는 방식이다. 별도의 앱을 설치하지 않고 스마트폰의 카메라로 QR코드만 읽으면 주문할 수 있으며, 간편결제 기능도 그대로 제공된다.
또 주문 시점에 이용자와 점주에게 알림톡을 전달하고, 한 번만 QR코드를 읽으면 즐겨찾기를 통해 단골집에 등록되는 부가 기능도 제공된다. 따라서 다음 주문 시에는 QR 코드를 읽을 필요 없이 주문이 가능하다.
스마트 오더 서비스는 최근 대형 프랜차이즈 카페를 중심으로 확산하고 있다. 스타벅스의 사이렌 오더를 시작으로 이디야커피, 투썸플레이스, 할리스커피와 같은 대형 프렌차이즈 기업에서 자체적으로 스마트 오더를 개발해 도입하면서다.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여 각광받고 있지만, 상대적으로 개발 비용이 많이 들고 관리 인력도 필요해 일반 소상공인이 도입하기엔 어려움이 많았다.
기존의 무인 주문시스템처럼 설비를 접촉하는 방식이 아니어서 감염병 확산방지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김태근 글로센트 대표는 "코로나 19 확대로 인해 더욱 커진 비대면 소비가 확산되는 사회 분위기에서 스마트 오더 플랫폼 ‘이거먹을까’ 서비스의 시작이 소상공인 점주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며 “손님에게는 주문과 결제에서 기다림 없이 시간을 줄이는 편의성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