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금융감독원 임원회의에서는 '선결제 캠페인'을 하자는 아이디어가 나왔다. 선결제 캠페인은 지역 소상공인 업체에 선결제를 하고 재방문을 약속하는 캠페인이다. 어차피 부서 회식비 등 사내 업무추진 비용이 할당되는데, 회식을 못하고 있으니 효율적으로 써보자는 의도다. 다만 임원회의에서는 다른 중요한 사안에 밀려 제대로 논의되지 못한채 흐지부지된 것으로 알려졌다.
그렇다고 금감원이 코로나19에 뒷짐만 지고 있던 건 아니다. 윤석헌 금융감독원장 등 금감원 주요 임원 9명은 4개월간 급여의 30%를 반납하기로 했다. "코로나19로 큰 피해를 입고 있는 중소기업·자영업자와 고통을 함께 나누고, 모든 국민과 함께 코로나19의 조속한 극복에 동참하는 차원에서 임원들의 자발적인 결정으로 급여를 반납하기로 했다"는 게 금감원의 설명이다. 금감원은 임원들이 반납한 급여를 소상공인, 자영업자 등 코로나19 피해 지원에 보탤 예정이라고만 밝혔다.
인당으로 따져보면 1200만 원, 총 1억 원이 넘는 큰 금액다. 다만 일각에선 다소 형식적으로 비춰지는 게 아쉽다는 의견도 나온다. 한국은행 등 주요 공공기관이 연이어 급여를 반납하니 어쩔 수 없이 동참하는 모양새가 됐다는 것이다. 임직원 급여를 반납하게 해 묶어놓는 것 보다 소비를 촉진시키는 게 보다 실질적인 도움이 될 거라는 지적도 나온다.
경총부터 연예인 개개인까지 사회 곳곳에선 선결제 캠페인 릴레이가 이어지고 있다. 소비자가 소상공인을 찾지 않는다면 그 어떤 지원책도 근본적인 해결책이 되기 어렵기 때문이다. 여의도 터줏대감인 금감원이 먼저 나서보는 건 어떨까. 중소기업·자영업자와 고통을 함께 나누는 것보다 지역경제 살리기 효과는 배가 될 것이다. 금감원 홍보효과는 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