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성권 국민대 객원교수
☆ 프란시스 베이컨 명언
“독서는 완성된 사람을, 담론은 재치 있는 사람을, 필기는 정확한 사람을 만든다.”
르네상스 후의 근대철학, 영국 고전경험론의 창시자. 인간의 정신능력 구분에 따라서 학문을 역사·시학·철학으로 구분했다. 그는 다시 철학을 신학과 자연철학으로 나누었다. 그의 최대 관심과 공헌은 자연철학, 과학방법론 · 귀납법 등의 논리 제창에 있었다. 그는 오늘 세상을 떠났다. 1561~1626.
☆ 고사성어 / 제제다사(濟濟多士)
선비가 많고 성하다는 말로, 인재가 많다는 뜻. 시경(詩經) 대아편(大雅篇)에 나오는 말. 주(周)나라 기초를 닦은 문왕(文王)의 덕을 찬양한 ‘문왕’이라는 시 구절에서 비롯된 말. “문왕이 위에 계시어, 하늘이 밝게 빛나시니[文王在上於昭于天]/ 주 나라는 비록 오래된 나라이나, 그 수명은 오히려 새롭도다[周雖舊邦其命維新]/(중략) 훌륭한 선비들이여, 문왕이 그대들로써 편안하시겠도다[濟濟多士文王以寧].”
☆ 시사상식 / 스트레스 테스트
스트레스에 대한 반응을 실험, 측정하는 방법으로 금융, 정보기술(IT), 공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된다. 예외적이지만 일어날 가능성이 있는 시나리오를 가정하여 금융 시스템이 받게 될 잠재 손실을 측정하고 재무건전성을 평가한다. 리스크에 대한 미래 지향적 평가, 평가 모형과 과거 데이터의 한계 극복, 자기자본과 유동성 계획 수립 등에 도움을 얻는다.
☆ 고운 우리말 / 푼더분하다
생긴 모양이 두툼하고 탐스럽다. 살림살이나 사람의 성품이 여유가 있고 넉넉하다는 뜻의 전라도 사투리.
☆ 유머 / 난감한 상황
재혼 5주년 되는 날, 가족이 외식하러 나갈 준비를 했다. 옷 갈아입히려고 아이들 방에 들어간 아내가 뛰쳐나오며 남편에게 소리 질렀다.
“여보, 큰일 났어요! 당신 아이들과 내 아이들이 우리 아이를 때리고 있어요!”
채집/정리:조성권 국민대 경영대학원 객원교수, 멋있는 삶 연구소장